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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을 위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가이드

2018.06.12.

 * 관련 자료는 virelpdia 에 기고된 글을 기반으로 담당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정리하여 소개한 자료입니다. 

 * 원문 바로가기 : http://virelpdia.com/2018/05/11/startups-guide-micro-influencer-marketing/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2017년 초 부터 화두가 되어 온 마케팅 방식입니다. 인플루언서의 신뢰도에 기반한 구전 효과가 증명되면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중요성은 앞으로도 더욱 커질 것으로 예측합니다.


픽업은 디지털 환경은 컨텐츠로 소통하기에 웰메이드 된 브랜디드 컨텐츠가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컨텐츠의 제작 뿐만 아니라, 유통의 영향력이 있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마케팅을 진행할 시 어떤 점을 고려 해야 할까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작을 위한 가이드


스타트업 초기에 충성도 높은 고객들을 끌어들이고, 새로운 운영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고, 잠재적 투자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길 원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예산을 낭비하지 않고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하느냐 입니다. 

 

다행히도 정답은 간단합니다 : 바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중요한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많은 예산을 소진하지 않더라도, 목표하는 잠재고객들에게 믿을 만한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 및 확산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누구인가?


소비자의 92%가 알고 있는 사람들의 추천을 신뢰한다는 것을 알게되면서, 입소문은 가장 가치있는 마케팅 유형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입소문만이 유일한 방법이 아닙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그들의 친구와 가족을 믿는 방식과 유사하게 인플루언서를 신뢰한다고 합니다.

 

인플루언서는 관련 시장에서 입소문을 통해 평균 이상의 도달 범위 및 영향력을 가진 사람으로 정의됩니다. 그리고 좋은 소식은 – 잠재고객을 효과적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세계적 수준의 유명인들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란 탑 매크로 인플루언서보다 규모가 작지만(팔로워 10만 명 이하) 팔로워의 참여도 수준이 더 높은 소셜 미디어 유저를 뜻합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전형적인 유명인은 아니지만 채식주의 블로거 혹은 요가 인스타그래머들과 같은 특정 관심사에서 전문가로 여겨집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보통 자신들이 하는 것에 열정적으로 임하고, 그들의 말은 신뢰할만한 추천 출처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그들의 팔로워들과 강한 유대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팔로워들과 주기적으로 관계를 맺고 팔로워들이 좋아하는 컨텐츠를 제작합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얼마나 효과적인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이 셀럽, 매크로 인플루언서만큼의 도달율을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 관점으로 보면 컨텐츠가 도달 되는 사람들에게는 둘다 소비자에게 추천을 한다는 점에서 동일하다고 판단해야 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매크로 인플루언서들보다 더 많은 장점들이 있다고 합니다.

 

▷ 소비자 중 92%는 기존의 유명인에 의한 보증 및 광고보다 인플루언서를 신뢰합니다.


▷ 인플루언서의 팔로워 수가 증가할 때, 팔로워의 인게이지먼트율(좋아요나 댓글)은 감소합니다.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인게이지먼트율(1000명 이하 팔로워)은 매크로 인플루언서의 그것보다(1000만 명 이상 팔로워) 8배나 높습니다.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전형적인 유저들보다 제품 추천 및 구매와 관련해 22.2배나 많은 대화들을 팔로워들과 나누고 있습니다.


▷ 보통의 소비자들에 의해 추천을 받았을 때(73%)보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에 의한 추천(82%)을 따르는 경향이 더 높습니다.


▷ 소비자 중 94%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이 믿을만하고, 지식이 많고, 신용이 있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 소비자 중 92%는 제품이 어떻게 사용되어야하는지 혹은 정확한 제품 사용 방법을 설명하는 부분에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훨씬 낫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실행해야 하는 4가지 이유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새로운 사업에 대한 인식을 효과적으로 높여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불확실하다고 생각한다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함께 일할 때 얻을 다음과 같은 이점들을 살펴보길 바랍니다.

  

1. 진정성과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수 천 명의 팔로워들을 보유한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컨텐츠를 게시하고, 브랜드나 유명인보다 더 진실된 액션이나 댓글로 팔로워들에게 응답합니다. 이처럼 소비자들을 납득시키는 것은 유명 인플루언서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유명인과 보통 사람들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관한 커뮤니케이션이 단절되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보통 사람인 우리와 거의 비슷합니다. 이 점에서 진정성이 생기고,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들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홍보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매우 잘 반응하게 됩니다. 이것은 강요된 대답보다 내부 추천 같은 느낌입니다.

 

 

 

 

 

스타트업이 대중에게서 눈을 돌린 채, 타겟 잠재고객의 신뢰를 얻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윤리적 의류 스타트업 ‘Serengetee’는 Nerdy Talks Book Blog 같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파트너를 맺고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관심사를 파악했습니다. 잠재고객들이 해당 인플루언서를 이미 신뢰하고 있었기 때문에, 브랜드가 소비자와 신뢰를 쌓아가는 노력들이 더 극대화되었습니다.

  

2. 더 많은 타겟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수백만의 팔로워를 가진 유명인보다 더 결집된 팔로워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크로 인플루언서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지만, 그 사람들 중 대다수는 해당 분야에 관심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결국, 특정 관심사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도달 수는 적지만 타겟 잠재고객과의 연결에 용이하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사업자 빵집 Nanatang Bakes는 기부를 홍보하기 위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인 푸드 인스타그래머 @weeafish(팔로워 7700명 이상)와 함께 작업했습니다. 그 결과 해당 캠페인은 빵집의 인지도를 높여주었고,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적합한 잠재고객을 빵집에 연결시킬 수 있었습니다.

  

3. 적정한 수준의 비용이 요구된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수백만의 팔로워를 가진 매크로 인플루언서들과 일할 때보다 일반적으로 더 저렴합니다. 2016년 Bloglovin이 조사한 설문에 따르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97%는 각 인스타그램 포스팅에 대해 500$보다 적은 금액을 청구했고, 84%는 포스팅에 250$이상을 청구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반면, 탑 블로거(월간 블로그 노출 수가 50만 이상)들은 하나의 스폰서 포스팅에 대해 1,000~5,000$를 청구합니다. 특히 당신이 한정된 예산으로 사업을 하고 있다면, 이런 비용 절감 요소는 매우 중요합니다.

 

 

 

때때로 브랜드는 예산을 분산시키고 적은 돈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하기 위해 다수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일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다수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이용하는 비용은 한 명의 유명인을 이용하는 것보다 적은 비용이 요구됩니다. 

 

예를 들어, 유기농 음료 제조사인 Koa Organic Bevarages는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싶지 않았기에, 7명의 요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Koa는 홍보해주는데 도움을 주는 인플루언서들에게 샘플을 나눠줬고, 궁극적으로 500%의 온라인 매출 증가를 보였습니다.

  

4. 지역 접근성이 좋다.


매크로 인플루언서들이 매일 많은 브랜드들로부터 요청을 받아 과부하가 걸리는 반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스폰서 포스팅을 만들자는 당신의 콜라보레이션 제안에 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 나아가, 때때로 메이저 인플루언서들은 특정 브랜드와 계약을 맺고 있기 때문에 작업할 수 있는 브랜드의 수가 한정적입니다. 하지만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드물게 계약을 하기 때문에 새로운 파트너십 기회에 개방적입니다. 이 점은 특히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기업들에게 좋은 소식입니다.

 

 

 

예를 들어, 터키 레스토랑 체인인 DonerG는 그들의 새로운 오픈 행사를 홍보하기 위해 유명인을 대신해서 쉽게 현지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선택했습니다. 현지 음식 블로거인 Paul Castro는 지역 내 긴밀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존경받는 요식업계의 목소리를 내어 타겟된 현지 잠재고객들에게 매우 잘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위한 방법을 안내합니다!
 

많은 소규모 또는 스타트업 기업들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이점을 누리고 있습니다. 다음 단계들을 통해 시도해보세요.

 

1. 당신이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파악하세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은 소셜 잠재고객이 성장하는 것을 보고 싶은가요? 아니면 매출이 상승하기를 바라는가요? 혹은 신제품을 새로운 시장에 출시할 예정인가요?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캠페인으로부터 기대하는 바를 리스트업하여 진행상황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하세요. 아래의 세 가지를 고려하세요.

 

▷ 비즈니스 가치 – 당신 사업의 수익에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캠페인이 어떻게 이득을 가져다주는지. 이 지표는 구매, 판매, 프로모션 코드 사용 등이 포함됩니다.

 

▷ 마케팅 가치 – 전략적 마케팅 목표에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캠페인이 어떻게 이득을 가져다주는지. 이 지표는 앱 설치, 쿠폰 다운로드, CTR 등이 포함됩니다.

 

▷ 컨텐츠 가치 – 당신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실행에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캠페인이 어떻게 이득을 가져다주는지. 이 지표는 좋아요, 댓글, 공유 그리고 미디어 가치가 포함됩니다. 

 

2. 당신의 잠재고객을 이해하세요.


마케팅의 대상이 누구인지 모른다면, 당신은 절대 알맞은 잠재고객에게 도달하지 못할 것입니다. 잠재고객에 대한 확실한 정보, 즉 잠재고객의 불만, 특성, 니즈, 원하는 것과 관심사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완벽한 인플루언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잠재고객이 혹할만한 주제, 블로그 및 소셜 미디어 계정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3.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을 선택하세요.


브랜드의 정체성와 이야기에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기 위해서는 조사하는 데 시간을 많이 할애해야 합니다. 당신에게 적합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선별하면서, 그 사람들이 당신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매일 이용하는지, 당신의 브랜드 스토리를 어떻게 구체화하는지에 대해 확인하세요.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수동으로 조사를 하는 것입니다. 팔로워들을 살펴보고, 그들이 팔로잉하고 말하는 대상이 누구인지 알아보세요. 팔로워들의 그룹이 얼마나 큰지도 살펴보세요. 또한 당신은 해시태그, 위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의 키워드를 입력하고 필터 혹은 소셜 미디어 그룹을 이용해 검색 결과의 범위를 좁힐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적합한 인플루언서 찾는 방법을 모른다면 다음과 같은 제3의 도구들을 사용해보세요.

 

▷ BuzzSumo : 특정 키워드를 이용해 인플루언서를 검색하고, 각 인플루언서와 관련된 통계들을 제공합니다. 또한 다른 카테고리를 통해 결과를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 Klear :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인플루언서와 영향력 있는 블로거들을 찾는데 도움을 줍니다. 소셜 네트워크, 카테고리, 위치를 기반으로 정확한 잠재고객을 정함으로써 검색을 사용자 정의화 할 수 있습니다.

 

▷ Influence.co :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을 통해 인플루언서를 찾을 수 있게 해줍니다. 위치, 카테고리, 나이, 성별, 팔로워 수 그리고 과거작업 등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픽업 (PicUP.kr) : 진정성있고 실제 영향력이 있는 인플루언서와 웰메이드 브랜디드 컨텐츠 제작을 도와줍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의 인플루언서 들과 플랫폼안에서 발견, 협의, 제작, 발행, 모니터링, 분석이 모두 가능한 원스탑 플랫폼입니다. 

 

4. 인플루언서들과 어떻게 작업할 것인지를 결정하세요.
 

당신의 마케팅 전략에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통해 어떻게 실행할지에 대한 방법들이 많습니다.

 

그 방법들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소셜 미디어 언급 : 인플루언서는 사용 중인 당신의 제품을 소개하는 포스팅을 만듭니다.

 

▷ 할인 코드 : 각 인플루언서들에게 그들의 팔로워들과 공유할 수 있는 고유한 할인 코드를 만들어줍니다.

 

▷ 공동작업 컨텐츠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당신 제품의 사용 방법에 대해 소개하는 영상, 이미지 혹은 게시물을 만듭니다.

 

▷ 경품 컨테스트 : 컨테스트를 통해 인플루언서가 팔로워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선물들을 제공합니다.

 

5.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위한 봉사활동을 시작하세요.
 

만약 당신이 잠재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을 확인했다면, 다음 단계는 댓글, 트윗, 이메일 혹은 다이렉트 메시지를 통해 그들에게 다가가는 것입니다. 이것을 시행하기 전에, 좋아요, 팔로잉, 댓글 등을 인플루언서의 컨텐츠에 표하고 관계를 쌓아가야 합니다. 

 

일단 당신이 그렇게 하고나면, 당신은 인플루언서에게 제안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플루언서들의 컨텐츠 혹은 공통 관심사를 언급하며 메시지를 개인화시키는 것을 명심하세요. 또한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거나, 캠페인 참여에 대한 보답으로 일회성 지불을 하세요.

 

6. 실시간으로 성공을 측정하세요.


인플루언서가 그들의 계정에 포스팅하여 캠페인이 진행되면, 실시간 도달, 클릭 연결, 신규 리드, 구매전환 등에 대해 면밀히 주시해야 합니다. 만약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을 위해 다수의 인플루언서들을 선택했다면, 각 포스팅의 도달률, 인게이지먼트율 등의 성과를 비교하세요. 

 

캠페인이 끝나면, 어떤 점이 잘 되었고 어떤 부분이 향상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 결과를 평가하세요. 캠페인성과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얻으려면 다음과 같은 온라인 분석 툴들을 이용해보세요.

 

▷ Google Analytics : 컨텐츠와의 상호추적, 구매전환, 페이지 조회, 방문자 인구 통계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게 도와줍니다.

 

▷ Capsulink : 트래픽 손실, 손상된 외부 링크로부터 당신을 보호하기 위한 URL 단축툴입니다. 또한 위치, 추천과 같은 잠재고객 분석을 제공합니다.

 

▷ Quantcast : 고유한 잠재고객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사람들의 온라인 행동양식을 분석을 통해 새로운 잠재고객들을 얻는데 도움을 줍니다.

 

▷ Ahrefs : 사이트 탐색, 키워드, 도메인 언급 추적기, 백 링크 체커의 특징을 가진 웹 분석 툴입니다.

 

 

스타트업을 위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가이드는 여기 까지입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이해하고 시작하는데에 도움이 되셨나요?♡

 

인플루언서와 브랜드가 함께 만드는 'No.1 브랜디드 컨텐츠 마켓플레이스, 픽업'은 귀하의 성공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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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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