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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2018.07.02.

* 해당 글은 adweek 에 기고된 글을 기반으로 담당자의 의견을 반영, 정리하여 소개한 내용입니다.

* 원문 바로가기 : https://www.adweek.com/digital/lyle-stevens-mavrck-guest-post-influencer-marketing-ai-2018/

 

2018년 디지털마케팅 키워드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것이 AI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인플루언서 기반의 컨텐츠 생태계 플랫폼 사업자로서 AI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접목 관점에 대해 스터디해봤습니다. 

  

 

 

머신이 인플루언서 캠페인에 대해 숙련된 마케팅 담당자들보다 더 나은 결정을 하는 미래를 상상해보세요. 

 

AI는 인플루언서를 모집하고 그들이 컨텐츠를 게시하도록 독려하는 부분만 가이드 하는 형태로 자동화되지 않을 것입니다. AI는 어떤 유형의 인플루언서가 가장 많은 브랜드 참여를 이끌어냈는지부터,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는 영향력 있는 고객을 유치하는 최적의 방법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AI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꿈같은 일이 현실로 다가올 것입니다. 즉, AI가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수립 및 실행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세상이 성큼 다가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AI 기반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관련하여 우리가 마주할 두 가지 큰 변화를 살펴볼까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AI의 극적인 진화>

 

인플루언서 모집, 마케팅 실행 그리고 인플루언서의 영향력 최적화를 위한 머신러닝은 이미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술의 대부분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마케팅 담당자들이 의존할 만큼 충분히 정교하지 않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AI는 다섯 가지 방향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1. 인플루언서의 컨텐츠를 이해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의 단축

컴퓨터는 이미 브랜드 로고부터 배경에 이르기까지 기본적인 이미지 속성들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AI 기반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스템은 캠페인 이미지에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는 통찰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가 부적절한지 또는 유사한 이미지가 많은 참여를 나타내는지와 같은 수백만 개의 이미지 속성에 대한 분석이 뒷받침됩니다.  

  

2. 인플루언서들의 선호에 기반한 적합한 인센티브 추천하기

마케팅 담당자들은 브랜드와 상호작용하며 소비자에게 연결시키는 인플루언서를 식별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갖게 됩니다. 이는 수백만 인플루언서들의 과거 데이터로부터 쌓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이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AI기반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스템은 어떤 수준의 인센티브가 인플루언서에게 포스팅 게시를 하게 만드는지, 인플루언서가 포스팅을 게시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점은 언제인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백만 명의 팬을 가진 셀럽에서 친구와 가족들로 구성된 작지만 참여도가 높은 네트워크를 가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 이르기까지 모든 규모의 인플루언서들에게 적용될 것입니다.

 

3. 인플루언서 성과 예측하기

AI 기반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스템은 고객의 특정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인플루언서가 어떤 액션을 유도해야 할 지 예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각 게시물의 참여 수준에서부터 각각의 인플루언서가 만들어내는 구매 전환 수에 이르는 모든 것을 포함하여 브랜드의 목적에 기반한 인플루언서 성과를 예측하는데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4. 인플루언서 영향력 파악하기

성과와 관련된 AI 기반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스템에서는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데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인플루언서의 각 게시물에 대한 학습을 기반으로, 언제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증가나 감소될지를 알 수 있고, 그에 따라 인플루언서에게 제공하는 인센티브를 조정할 수 있게 할 것 입니다.  

 

5. 컨텐츠 재사용 안내 제공하기 

인플루언서의 컨텐츠 제작이 활성화되면, AI시스템은 플루언서의 컨텐츠가 광고물, 웹사이트 이미지, 뉴스레터 등에서 브랜드에 의해 재사용이 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해질지 잠재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 담당자들은 AI세계에서의 새로운 역할에 적응할 것입니다>

 

AI 기반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꾸준한 도입을 가로막는 주된 장벽은 기술적 장벽이 아니라 인간의 저항이 될 것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 합니다.

 

많은 마케팅 담당자들은 통제력을 잃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첫 번째는 AI가 인간만큼 효과적으로 믿을 수 있게 인플루언서 마케팅 프로그램을 운영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와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담당자들은 AI 기반의 플랫폼이 브랜드에 알맞은 인플루언서를 항상 식별하지 못할 것이라는 걱정을 합니다.

 

AI가 마케팅 담당자들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에서 소모할 시간을 확연히 줄일 것이고, 마케팅 담당자들은 전략적인 부분에서 AI의 학습 과정을 돕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진을 찍을 때 : 빛부터 사물의 물질적인 특성에 달하는 사진을 구성하는 수백만 가지의 특징들이 있습니다. 인간은 머신이 수동 태깅을 통해 이러한 특성들을 학습할 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무엇인가가 부정확한 특성으로 정의되었을 때, 이를 머신에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마케팅 담당자들은 성공적인 캠페인을 실행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줄어들 것 입니다. 반면에 어떤 캠페인에 우선순위를 매길 건지에 초점을 맞추게 될 것입니다. 마케팅 담당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사업이 달성해야 할 목표를 결정하고, 사용 중인 AI 기반 플랫폼이 원하는 결과를 얻게 하는데에 집중하게 될 것입니다. 

 

AI 기술은 발전할 것이며 점진적으로 도입될 것 입니다. 이 과정은 마케팅 담당자가 AI에 점차 익숙해지며 시작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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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여기까지 'AI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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