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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감을 주는 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 성공사례 Best 11

2018.08.22.

*관련 자료는 searchenginepeople에 기고된 자료를 토대로 담당자의 의견을 반영한 자료입니다.

*원문 바로가기 : https://www.searchenginepeople.com/blog/11-best-influencer-marketing-campaigns.html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흔히 B2C 마케팅 관점으로 접근을 하기 쉽습니다. 영향력 있는 사람의 라이프 스타일이 반영된 먹고, 입고, 쓰는 상품 및 서비스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여 구매로 이어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B2B, 자선단체, 사회적 캠페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활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을 스터디 해보았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고, 현재 많은 마케팅 담당자들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중 하나라는 것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ROI가 그 증거입니다. 평균적으로 전 산업에 걸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미디어가 1달러 소비당 확보하는 이득은 11.69달러 수준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아래는 몇몇 브랜드의 성공적인 캠페인 사례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영감을 받아 보세요!

 

1. Mercedes Benz 

많은 럭셔리 브랜드들은 매력적이며 고급스러움의 기류를 유지하고 싶어 합니다. Mercedes Benz는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사용했고, 젊은 잠재고객들에게 매력을 어필하였습니다.

 

울프독 LokiKelly Lund(=Loki 주인)과의 콜라보레이션은 인스타그램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험준한 콜로라도 산을 운전하며 헤쳐 나가는 두 주인공에게 집중된 360도 영상은 구독자들로 하여금 Loki의 시각을 통해 잠깐이나마 전율스런 풍경들을 경험하게 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이 캠페인의 쇼케이스는 인스타그램의 후원받은 포스팅을 넘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다음 단계를 제시한 것 입니다. Loki는 영상의 매력을 극대화할 수 있었고, 더 중요한 것은 진실된 스토리텔링과 혁신적인 기술의 조합의 사용이 이 캠페인의 성공 포인트였습니다. 심지어 Loki 계정은 영상의 구독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인스타그램에 몇 가지 멋진 프리뷰(미리보기)를 공유했습니다.

 

 

 

2. Loeffler Randall

Loeffler Randall은 블로거, 아티스트, 패셔니스타들 사이에서 매우 유명한 하이엔드 신발, 액세서리 브랜드입니다. 이 중 대부분은 브랜드 앰버서더가 포함된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에 의해 브랜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LR 앰버서더들은 다이나믹한 자신만의 삶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인 비즈니스 우먼, 아티스트, 작가로 이뤄진 다양한 그룹입니다. 브랜드는 자사의 블로그 채널에 이런 여성들에 대해 프로필화하고, #LRambassador 해시태그와 함께 브랜드 제품의 사진을 공유하였습니다.

 

여기 그 중 하나인 쿨 걸은 쿨 한 것을 한다.”의 포스팅이 있습니다.

  

 

 

3. Boxed Water

Boxed WaterReTree Project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단지 세일즈 만의 목적으로 진행되는 캠페인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이 회사는 친환경 포장의 물을 파는 회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회사는 친환경 포장의 이유를 바이럴화하기 위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이용했습니다.

 

그들은 숲 가꾸기 계획을 위해 National Forest Foundation과 파트너쉽을 맺었습니다. 해시태그 #Retree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포스팅된 게시물마다 Boxed Water가 새로운 묘목 두 그루를 심는다는 약속을 뜻했습니다. 그들은 소셜미디어 상의 다양한 인플루언서들과 이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높은 네임 벨류의 인플루언서에서부터 우리와 같은 보통 사람들에 이르기까지, 모두 그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스폰서십이 없는 캠페인이었지만, 소셜 공유를 통해 유기적인 도달을 이끌어내었습니다.

 

   


4. Microsoft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단지 B2C 브랜드를 위한 것이 아니라, B2B 브랜드가 영향력을 발휘하게 할 수 있게 도울 수도 있습니다. 해당 성공 사례는 독창적으로 생각하는 Microsoft 입니다. 국제 여성의 날 즈음하여, Microsoft는 캠페인을 위해 National Geographictravel photographers와 파트너쉽을 맺었습니다.

 

MicrosoftSTEM(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수학) 분야에 종사하는 젊은 여성들을 응원하고 격려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Make What’s Next” 캠페인의 일환으로, Microsoft는 아래와 같은 30개의 인상적인 이미지들을 공개했습니다. 각 사진은 여성 과학자 혹은 모험자 그리고 그녀들의 이야기와 함께 만들어졌습니다.

    

 

National Geographic은 모든 인스타그램 팔로워들에게 해당 이미지들을 공유했습니다. 이 사진들은 단 하루만에 350만 명의 좋아요를 받았습니다. 넓은 잠재고객들의 영향력에 의해, Microsoft는 총 9,100만 명의 사람들에게 도달했습니다. 정말 혁신의 선두주자일 수 밖에 없습니다.

 

5. Lagavulin Whiskey

Lagavulin은 목표한 특정 잠재고객의 취향에 어울리는 단 한명의 인플루언서인 Nick Offerman (aka. Ron Swanson)과 45분간의 영상을 함께 제작했습니다.

 

The Parks and Recreation star(미국의 드라마. 여기서는 Nick Offerman을 대변함)는 위스키를 홀짝거리며 탁탁 소리를 내며 타는 장작불 앞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음울하게 앉아있습니다. 이상하리만큼 익살스럽고 매혹적인 이 영상은 사람들 사이에 회자되었고, 한 주 만에 2백만 명의 도달을 이끌어냈습니다. 이 브랜드의 채널 구독자들 또한 55백 명에서 23천 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이 영상은 베스트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Shorty Award를 수상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은 타는 장작 영상과 관련한 영상을 많이 보는 인터넷 현상을 기반으로 한 재치있는 사고의 발상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런 종류의 영상들을 즐겨보는지 알게되는 놀람의 장이었습니다. 이렇듯 젊은 잠재고객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자신들의 브랜드를 특별한 방식으로 리포지셔닝하는 브랜드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6. Fiji Water

Fiji Water는 호텔에서 판매되는 생수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싶어 했습니다. Fiji Water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Danielle Bernstein(@WeWoreWhat) 인플루언서들과 소규모의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BodyWoreWhat”라는 별명이 붙은 이 캠페인은, Danielle가 트레이너 Eric Johnson과 운동하는 8분간의 짧은 영상이었고, Fiji Water과 미묘한 느낌이 적절했고, 수분 공급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이었습니다.

   

     

7. SAP

SAP는 B2B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또 다른 좋은 예입니다. SAP 경영진들은 Sapphire Conference에 참여한 팔로워 평균 10만 명에 근접하는 핵심 인플루언서들과의 페이스북 실시간 방송을 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해당 인플루언서들은 SAP 경영진과 만날 독점적인 기회를 얻었고, 제품 사용 및 피드백을 제공했습니다. 회사는 자사 블로그에 이 영상들을 업로드 했고, 그들의 소셜 미디어에도 해당 영상을 공유했습니다.

    

8. Walmart

월마트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자선단체 홍보와 관련하여서는도 매우 효과적인 전략인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이 거대 유통사는 일곱 명의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들과 콜라보레이션을 했습니다. 목표는 뭐였냐고요? Feeding America를 위한 기금 조성이었습니다.

 

#FightHunger 해시태그를 삽입 하거나 인플루언서가 후원받은 게시물을 공유한 것에 대해, Walmart는 해당 단체에 $0.90씩 기부했습니다. 165(1900만 명의 식사량)달러에 달하는 금액을 모았을 뿐만 아니라, Walmart에 긍정적인 감정도 불어넣었습니다.  (국내 슛포러브 채널의 다양한 후원 캠페인들이 생각이 났습니다 ^^)

 

 

 

9. Wish

만약 온라인 쇼핑 어플리케이션을 홍보하지 않았다면, 온라인 쇼핑 어플리케이션을 홍보하는 Wish#timeonyourhands 캠페인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캠페인은 축구계의 몇몇 빅네임들이 주역을 맡았습니다. : 로빈 판 페르시, 폴 포그바, 가레스 베일, 네이마르, 팀 하워드, 지안루이지 부폰 그리고 클라우디오 브라보. 대다수 나라에서 찬사를 받지만, FIFA World Cup 본선에 진출하지 못한 축구 스타들입니다.

 

 

Wish는 이런 스타들이 월드컵 기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지 궁금해했고, 그 시간 동안  그들이 Wish를 사용하게끔 했습니다. 스타들이 소셜 미디어상에 해당 영상을 공유했고, 다른 게시물과 상호교류를 하며 인게이지먼트가 치솟았습니다.

      

핵심은 월드컵에 탈락한 그들의  민감한 이슈를 독특하게 다루었다는 점입니다. 처음 영상을 내보냈을 때, Wish는 대규모 행사를 기점하여 완벽한 타이밍에 마케팅을 진행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네이마르 영상의 경우, 단독으로 두시간만에 인스타그램 2백만 뷰를 기록했습니다.

 

 

10. Okta

B2B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B2C 브랜드에 해당하는 전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기술 너머의 것을 필요로 합니다. Okta는 고객들의 지지를 통해 다른 비즈니스군에게 자발적으로 홍보되는 환상적인 방법을 갖게 되었습니다.

 

어떤 비즈니스든 만약 같은 산업군의 다른 회사들이 해당 제품의 효율성을 보증하면, 해당 서비스를 신뢰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 방법은 타겟 잠재고객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고, 신용을 구축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OktaAdobe같은 클라이언트를 유지하는 이유이자, 나아가 Okta의 서비스를 통해 얼마나 성공을 할 것인지 알려줍니다. Okta는 클라이언트의 추천 영상을 제작했고, 더 많은 비즈니스 창출을 위해 소셜미디어에 공유했습니다.

 

11. Jamba Juice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출시에 관해서도 뛰어난 전략입니다. 그래서 Jamba Juice가 잘 알려진 댄서이자 인플루언서인 Chachi Gonzales와 파트너를 맺기로 결정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Jamba Juice는 스무디의 다양한 맛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길 원했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신선한 접근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Chachi Gonzales는 Jamba Juice를 위한 재미있고 창의적인 댄스 비디오를 제작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Chachi가 음료를 한 모금 마시고 느낀 것처럼, 영상을 보는 사람들에게도 힘이 넘치고 혈기왕성한 느낌이 들게 했습니다. 영상의 공유 수는 애초에 브랜드가 설정한 목표 뷰의 세 배에 달했습니다. 이런 믿을 수 없는 캠페인의 ROI를 통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신제품 출시에서도 얼마나 효과적인지 보여주었습니다.

    

인플루언서 캠페인 성공 포인트

각각의 캠페인 뒤에 숨겨진 성공의 열쇠는 함께할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입니다. 그 생각을 염두하며, 인플루언서를 찾을 때 기억해야할 몇 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일치 : 각각의 특정 관심사에 기반한 인플루언서로부터 캠페인 컨텐츠가 퀄러티 있게 만들어질 수 있을까요? 또한 인플루언서들이 산업과 브랜드 가치와 어울리나요?

 

인기 : 인플루언서들이 타겟 잠재고객들과 연관될 수 있나요? 타겟 잠재고객들 사이에서 해당 인플루언서들이 얼마나 많은 인기가 있나요?

 

도달 : 해당 인플루언서가 타겟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가능성이 있나요? 소셜미디어의 인플루언서들이 잠재고객과 자주 접하는가요?

 

인구학적 : 인플루언서들의 팔로워 기반이 브랜드에서 설정한 고객 페르소나와 유사한가요?

  

결론

 

우리는 위 사례들을 통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관하여 성공적인 캠페인들이 하나의 확실한 마스터 키가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몇몇 브랜드들은 퍼포먼스 기반의 접근을 하고 있고, 어떤 곳은 브랜드 가치를 위해 인플루언서의 일치를 꾀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와 인플루언서가 연결성을 갖게 하는 것과 타겟 잠재고객에게 집중하는 것그리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 성공사례에 목마른 픽업과 웹메이드 브랜디드 컨텐츠를 인플루언서와 함께 제작하세요! 나머지는 스스로 일이 이뤄질 것입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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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감을 주는 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 성공사례 Best 11'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고심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인플루언서와 브랜드가 함께 만드는 'No. 1 브랜디드 컨텐츠 마켓플레이스, 픽업'은 여러분의 성공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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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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