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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5

2019.09.05.

2019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5

 

관련 자료는 Forbes에 기고된 자료를 토대로 담당자의 의견을 반영한 내용입니다.

원문 바로가기
https://www.forbes.com/sites/forbestechcouncil/2019/04/03/five-influencer-marketing-trends-for-2019/#6ccecaa812a1

 

수많은 마케팅 전략 중 주요 전략으로 자리잡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사이의 진정성 있는 관계와 성과 측정의 고도화가 중요합니다. Forbes에 기고된 '2019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5'를 토대로 주의해야 할 점과 향후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서 참고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더 이상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필요 하다고 증명을 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소셜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진행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이제 브랜드의 고객에게 공감을 일으키는 수많은 마케팅 활동 상에서 일반적인 프로세스의 하나로 진화되었습니다. 

 

지난 몇 년간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부인할 수 없는 마케팅 전략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이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가 향후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기술 활용을 통해 고도화 해 나가는 방법을 이해하고 진화시켜야 합니다.

 

여기, 2019년 판을 바꿔 놓을 만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5가지가 있습니다.

 

1. 가공되지 않은, 스토리 중심의 컨텐츠가 브랜드 친밀도를 높입니다.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의 숨겨진 핵심은 진정성입니다. 인플루언서의 팬들은 광고와 인플루언서 사이에 진정성 있는 관계가 형성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2019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들이 더욱 정교해짐에 따라, 브랜디드 컨텐츠는 해당 제품이나 크리에이터들이 해당 서비스를 갖고 있거나 진심으로 사랑하는 모습을 통해 브랜드 친밀도를 보여줘야 합니다.

브랜드 친밀도를 기술적으로 측정하며, 인플루언서의 컨텐츠 유형에 집중한 접근을 하는 것이 브랜드 친밀도를 높이는 두 가지 방식입니다.

 

브랜드는 Anthony Bourdain(=CNN 맛 칼럼니스트)가 시청자들에게 브랜드 진정성을 알게 하기 위해 했던 것처럼, 꾸밈없는 모습을 보여주는 스토리 중심의 컨텐츠로 기존 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습니다. 그 동안 Bourdain을 보면서 팬들은 그의 꾸밈 없는 생각과 감정 표현에 깊은 유대감을 느껴왔습니다. 만약 일부 컨텐츠가 브랜드와 관련되어 있었다 해도, 팔로워들은 Bourdain의 추천을 신뢰해왔습니다.

 

꾸밈없는 브랜디드 컨텐츠 경험을 통해 인플루언서들은 팔로워들에게 브랜드와 진정성 있는 느낌을 갖게 만들고, 해당 컨텐츠의 인게이지먼트를 높일 것입니다.

 

 

2. 장기적인 홍보대사 프로그램 운영이 필수입니다.

  

일회성 인플루언서 캠페인만 진행해온 브랜드들은 인플루언서와의 관계를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기간으로 진행되는 컨텐츠로 홍보대사 프로그램을 만들면 고객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브랜드 홍보대사의 채널들을 통해서 반복된 브랜드 노출은 고객들로 하여금 반응이나 구매에 대한 가능성을 높입니다. Clamato(=브랜드) Oscar Miranda(=인플루언서)는 장기간 브랜드-인플루언서 관계의 완벽한 예시입니다. 2016년부터 2018년 간 함께한 Miranda는 해당 브랜드의 michelada(=멕시코 칵테일 종류) 캠페인을 위해 기념비적인 컨텐츠를 만들었고, 그 과정에서 그의 팬들에게 반복적인 브랜드 노출을 했습니다.

 

 (참조 : https://www.facebook.com/OfficialOscarMiranda/videos/1682267281810993/)

 

 

 

3. 성과 측정을 고도화 해야 합니다.

 

소셜 플랫폼들은 서드-파티(=해당 분야에 그 분야를 처음 개척했거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등의 주요기업이 아니라, 해당 분야에 호환되는 상품을 출시하거나 타 기업의 주 기술을 이용한 파생상품 등을 생산하는 회사)의 픽셀 트래킹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Google Tag Manager는 사이트를 관리하고 태그를 구조화 하길 원하는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도구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오가닉(=광고 진행하지 않은) 브랜디드 컨텐츠를 측정하는데 있어서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캠브리지 애널리티카 스캔들(2016년 미국 대선 운동이 벌어지고 있던 당시 캠브리지 애널리티카라는 정보 분석 전문 회사가 페이스북 플랫폼을 통해 여론을 조작했다 내용의 대형 프라이버시 침해 사건)의 여파로 인해 Facebook은 회사의 정보가 어떻게 처리되고 악용되는지에 더 관심을 기울이도록 변화해야 했습니다.

 

201810월 페이스북은 광고주 및/또는 퍼블리셔에게 제공하던 서드-파티 쿠키(=방문하지 않은 제 3의 웹사이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쿠키) 권한을 퍼스트-파티 쿠키(=현재 보고 있는 웹사이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쿠키)로 변경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퍼스트-파티 픽셀 사용을 동의하고 허락한다면, 광고주는 거의 제한없이 데이터를 추적하고 측정할 수 있습니다.

 

Sprout Social Iconosquare와 같이 성과 지표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인스타그램 분석 플랫폼들이 있지만, 서드-파티 픽셀 트래킹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은 거의 없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관점에서 이것은 올바른 접근입니다

궁극적으로 플랫폼들은 Paid media 만큼 쉽게 오가닉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도록 준비 해야 할 것입니다.

 

 4. 인플루언서 팔로워를 검증해야 합니다.

 

불행하게도, 인플루언서 마케팅 안에 부정 광고(=AD Fraud)가 존재합니다. 사실상 소셜 계정을 가진 사람은 누구나 팔로워를 구매할 수 있으며, 한 번에 수백 만명의 가짜 팔로워 계정을 생성할 수 있는 회사들도 있습니다

가짜 팔로워 플랫폼은 이런 계정들을 수 주간에 작업을 걸쳐서 실제 혹은 진성 팔로워 수가 증가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가짜 인게이지먼트는 가짜 계정으로 컨텐츠를 좋아하고 댓글을 달고 공유하는 것을 포함하여 실제 사용자에게 기대하는 액션과 동일한 유형의 액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케팅 예산에 대한 영향도 매우 현실적입니다. 2017년 인스타그램에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2.1억 달러가 넘는 예산이 소비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마케팅 활동 중 11%가 가짜 계정인 것으로 보고됐고 이러한 사실은 실제 계정에 마케팅 예산이 할당될 수 있도록 정확성을 높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인플루언서 부정 광고들로 인하여, 브랜드나 서드-파티는 그들이 선정하고 협업하는 인플루언서가 검증된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책임을 갖게 되었습니다.

 

인플루언서 허위 광고는 새롭게 제기된 업계 차원의 광범위한 문제이며, 이는 많은 업체가 사전 대응이 아닌 사후 대응 방식으로 처리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팔로워의 성장 추세, 팔로워의 위치, 급상승하는 인게이지먼트 추세를 직접 비교하면서 인플루언서의 진위 여부를 체크하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가짜 계정을 근절해야 할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우리 회사(=글쓴이 회사)가 제공하는 것처럼 플랫폼들은 미래의 마케팅 캠페인을 보호하기 위한 기술적 측정 방식을 도입하고 있으며 Kellogg 와 같은 회사는 내부 예방 수단으로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측정하는 한 가지 방법은 검증된 리포트를 통하는 것입니다. 검증된 리포트 기능은 브랜드로 하여금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들이 실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보장해 줍니다. 그러므로 모든 인게이지먼트 및 마케팅 실행이 봇 또는 봇 기반 트래픽에 빠지지 않도록 보장합니다.

 

 

5. ROI가 핵심 요소가 될 것입니다.

2017, e-마케터는 ‘ROI를 측정하는 것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도전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습니다인플루언서 플랫폼들이 이 문제를 해결해온 한 가지 방법은 캠페인 보고 방법을 통해서입니다

API 액세스 권한을 가진 인플루언서 플랫폼은 '산업과 경쟁사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한 지수화'를 통해 인플루언서 캠페인에 대한 실제 ROI를 측정하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연구에서는 인지도 또는 반품과 같은 주요 성과 지표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히트수 (노출 수, 조회수, 좋아요 수) 분석은 신중하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캠페인을 운영하는 인플루언서 회사라면 EMV(=예상 화폐가치, expected monetary value), 도달 및 인게이지먼트를 측정하는 보고 내용에 대해 책임을 져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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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5'의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이 글을 통해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에서 현재 이슈가 되는 사항에 대해 생각하고, 대응 방식을 찾아 나갈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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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y.JH

 

PS. 해석 상에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kris37@picup.kr 로 알려주세요.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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