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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좋아요’ 숨김을 대비하는 필수 가이드

2019.09.19.

인스타그램 좋아요숨김을 대비하는 필수 가이드(해외 사례 포함)

Taylor Loren 



관련 자료는 Later에 기고된 자료를 토대로 담당자의 의견을 반영한 내용입니다.

원문 바로가기 https://later.com/blog/hidden-likes-instagram/



최근 인스타그램이 몇 국가에서 '좋아요' 숨김 기능 테스트를 본격적으로 시작함에 따라 인스타그램·페이스북 인플루언서 마케팅 및 광고 성과 측정 기준 변동에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Later에 기고된 이 기사를 토대로 '좋아요' 숨김 정책 실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다양한 관점에서 들여다 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신의 좋아요 숫자들이 인스타그램 상에서 사라진 적이 있나요?


2019년 5월 F8 (=페이스북 개발자 중심 연례 컨퍼런스)에서 발표 한 내용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은 캐나다에서 모든 사진과 비디오 포스트에 집계되는 좋아요를 숨기는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이 소식에 따르면인스타그램은 해당 테스트를 호주브라질아일랜드이탈리아일본뉴질랜드(=글 작성 일자인 2019 7 24해당 국가들에 적용외에 여러 국가로 더 확장하려 하고 있습니다.

 

다음 내용을 통해 왜 인스타그램에서 좋아요를 숨기는지새로운 기능의 디자인은 어떠한지어떻게 작용하는지 그리고 인플루언서와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떻게 좋아요 숨김 기능이 작동하는가?

 

캐나다 인스타그램 유저들은 현재 2개월 이상 '좋아요' 숫자가 노출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은 아래 이미지의 국가들에 테스트를 확대했습니다.

 

 

 

다음 이미지는 인스타그램 피드를 스크롤 할 때 좋아요 숨김 기능이 어떻게 보이는지에 대한 예입니다.

 

 

 

 

F8에서 마크 주커버그는 이제 인스타그램 피드를 볼 때, 좋아요 수가 보이지 않습니다.” 라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사진이나 비디오를 누가 좋아했는지 탭해서 리스트를 볼 수 있고, 여유가 있다면 좋아요를 누른 사람들에게  팔로우를 할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내 게시물에 기록된 좋아요 수는 여전히 볼 수 있는 건가요?

 

팔로워가 작성자의 포스팅에 좋아요 수를 볼 수 없지만, 작성자는 여전히 좋아요 수가 얼마나 되는지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좋아요 수는 자동적으로 당신의 게시물 하단에 기록되는 것이 아니라, '좋아요 수'를 보려면 게시물 하단의 그 외(=others)’ 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누구나 좋아요를 직접 숨기고, 혹은 숨김 기능을 취소할 수 있을까요?

  

현재는 캐나다(또한 호주브라질아일랜드이탈리아일본뉴질랜드)의 유저만 인스타그램 좋아요 숨김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글을 읽는 분이 숨김 기능  테스트 대상자라면, 인스타그램 홈 피드 상단에 배너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이 배너는 인스타그램이 왜 더 이상 다른 사람의 좋아요를 볼 수 없는지 설명하는 배너입니다

 

 

 (“‘좋아요가 노출 되는 방식을 변경하는 테스트 중입니다. 인스타그램은 팔로워들이 작성자가 공유하는 게시물에 집중하길 원합니다. 즉 작성자의 게시물이 얼마나 많은 좋아요를 받았는지에 주목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해당 테스트 기간 동안 작성자 만이 게시물의 전체 좋아요 수를 볼 수 있습니다.” )

 

어떻게 테스트 그룹에 참여하게 되는 건가요? 

 

좋아요 숨김 기능 테스트에 포함된다면, 해당 테스트 그룹에서  빠져나오는 방법은 없습니다. 인스타그램이 해당 테스트가 얼마나 큰 대형 프로젝트인지 언급하지 않았지만, 캐나다 주민들 입장에서 본다면 이 테스트는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큰 프로젝트입니다.

 

왜냐하면 제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설문을 올려본 결과, 저의 캐나다인 팔로워 중에 '약 70%'가 인스타그램에서 좋아요 수를 볼 수 없다고 답했기 때문입니다.

 

해당 사항은 인스타그램이 유저 기능에 대한 거대한 변화를 갖고 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게시물의 좋아요 수가 컨텐츠의 성공을 보여주는 최고의 측정 지표는 아니지만, 오랫동안 플랫폼 상에서 하나의 상징적이고 의미있는 지표가 되어 왔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좋아요 숨김 기능은 유저들이 순수하게 진성 컨텐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주커버그는 자신의 키노트에서 인스타그램 상에서 사람들이 자신의 게시물이 얼마나 많은 좋아요를 받는지에 덜 관심 갖기를 원하고, 아울러 이제 그들이 다른 이들과 더 소통하는 것에 집중하길 원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좋아요가 없는 인스타그램이 인플루언서와 브랜드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모든 이들의 공통적으로 갖는 질문은 이 기능이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와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정책은 플랫폼에 아주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가 어떠한 공적인 지표를 갖고 가지 않았기에, 유저와 브랜드, 인플루언서 모두에게 폭발적으로 끊이지 않는 인기를 얻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좋아요 수가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은, 사람들의 초점이 좋아요 수가 아닌 컨텐츠로 바뀐 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당신이 ‘좋아요를 받는 포스팅 방법론에 벗어나, 더 자유로운 컨텐츠로 커뮤니케이션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좋아요 숫자가 가려져 있기에, 이제 많은 사람들의 내 셀피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좋아했을까?라는 고민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게 할 것입니다.

 

명백하게 해당 변화는 인플루언서에게 주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우선 브랜드 광고주가 계약할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를 찾기 어렵도록 만들 것입니다.

 

2019, 브랜드들은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들이 어떤 행동을 했는지 보다, 도달률과 반응률 (ER, Engagement Rate)에 더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제 인플루언서의 좋아요 수를 보는 기능이 없어지면서, 브랜드는 유저들이 얼마나 참여하는지 측정하기가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그리고 이점은 인플루언서를 위한 미디어 키트(=인플루언서들이 브랜드 광고주에게 자신을 홍보하기 위한 매체물, 컨텐츠 조회 수, 팔로워 수, 홍보 제품 유형, 톤 앤 매너 등을 분석해서 제공함)가 필수적으로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Livestrong의 고객 개발(관객 개발, Audience Development) 부사장 Lia Haberman좋아요 숨김 기능이 생기면 광고 예산 지출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인스타그램 유료 광고 쪽으로 옮겨갈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브랜드는 더 많은 노출을 원하기 때문에 광고량이 급증하게 될 것이고, 기존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외의 인플루언서들은 자리 잡기가 어려워질 것입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반면에, 헬스와 웰빙 컨텐츠를 만드는 @davecoast브랜드가 도달, 임프레션, 저장과 같은 지표에서 좀더 많은 의미를 도출하는 다른 지표를 찾는 계기라며 이 변화에 대해 매우 기대한다고 언급했습니다.

  

 

 

, 즉 좀더 창의 적인 요소가 반영될 것이며, “좋아요 숨김 기능이 활성화되면 인플루언서와 유저들이 더욱 예술적이고 멋지고 차별된 컨텐츠를 게시하고자 할 것이라고설명합니다예를 들면 제 피드의 매 세번째 사진은 셀피가 아닌 라이프스타일 컨텐츠이곤 했습니다. 반응이 좋진 않지만. 


 

 

 

 

저는 포스트에 대한 생각을 다르게 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하고 제 라이프스타일을 다른 방식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이 방식(=세 번에 한 번)을 좋아했었지만,  브랜드에게 인게이지먼트율이 중요해지면서 세 번에 한 번이 아닌 아홉 번에 한 번 라이프 스타일 컨텐츠를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좋아요가 없는 인스타그램은 인플루언서들이 많은 좋아요를 기록할 컨텐츠보다 자신이 게시하고 싶은 컨텐츠를 더 자유롭게 게시하게 만들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비즈니스를 위해 댓글에 더 집중해야 하며,  타겟을 참여시키고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 더 열심히 커뮤니케이션 해야 할 것입니다 SOPHIA DE ZEEUW (@SOPHIAIDEAS) 201953일)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측면에서는?

 

Later(=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회사)의 소셜 미디어 전략가인 Mel Brittner인스타그램 상에 비즈니스를 하는 회사들은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더 창의적인 방법을 찾게 될 것이고, 어떠한 컨텐츠가 성과를 이끌면서 사업 목표를 성취하도록 돕는지 구체화 해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그는 좋아요는 항상 틀린 접근 방법이었지만, 성과를 비교하기에 간편한 수치였습니다. 따라서 해당 정책 변화는 좀더 실질적인 영향력이 있는 방법으로 인스타그램 비즈니스를 이끌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소셜 미디어 대행사 ‘The Content Plug’의 설립자인 Alexis Davis"브랜드는 이해관계자들에게 오가닉(=광고를 하지 않은) 인스타그램은 숨겨진 분석들에 기반한 마케팅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여전히 매우 중요한 플랫폼이라는 점을 설득하게 될 것이다." 라고 예측했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 숨김 기능 테스트가 모든 좋아요 기능이 모두에게 없어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이 테스트가 어떻게 작용할 것인지 알게 되기까지는 수개월이 걸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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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좋아요’ 숨김을 대비하는 필수 가이드'의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이 글을 통해 채널 정책 변동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미칠 영향과 향후 정책 적용 시 대응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인플루언서와 브랜드가 함께 만드는 'No. 1 브랜디드 컨텐츠 마켓플레이스, 픽업'은 여러분의 성공을 응원합니다.

 

픽업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눌러주시면지속적으로 픽업의 웰메이드 브랜디드 컨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by.JH

 

PS. 해석 상에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kris37@picup.kr 로 알려주세요.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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