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 용어사전

59

TOP 21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 사례

2019.10.07.

[TOP 21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 사례]​  


* 관련 자료는 mediakix에 기고된 자료를 토대로 담당자의 의견을 반영한 내용입니다.

* 원문 바로 가기

https://mediakix.com/blog/influencer-marketing-case-studies-top-brands-campaigns-influencers/

 

 


mediakix는 올해 초, 2018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업계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쳤던 브랜드의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뷰티, 게임, 여행 등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와 소셜미디어의 인플루언서가 함께 성공적으로 진행한 21개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1. 미켈롭 울트라(Michelob ULTRA)

 


매년 수백만 명의 미국인이 슈퍼볼을 시청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미국에서 슈퍼볼의 광고 마케팅은 3억 8천 5백만 달러의 광고 수익을 창출하며 큰 화제로 떠올랐습니다. 

특히 슈퍼볼 광고에서 소셜 미디어(인스타그램, 유튜브)가 큰 역할을 수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중에서도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활용한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미국의 맥주 브랜드 미켈롭 울트라(Michelob ULTRA)는 유명 배우 크리스 프랫(Chris Pratt)과 함께 슈퍼볼 광고를 진행 했습니다. 크리스 프랫은 슈퍼볼의 공식 음료 브랜드이자, 곧 출시될 미켈롭 울트라의 음료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게시하며 미켈롭 울트라와 슈퍼볼의 광고에 자신이 출현한다는 사실도 밝혔습니다. 

이 게시물에 900,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좋아요'를 눌렀고, 광고의 시청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2. 피앤지(P&G)



 

100만 명에 가까운 패션 인플루언서 로라 레이노소(Laura Reynoso)는 P&G사와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 출전하는 미국 선수들과 함께 한 12개의 스폰서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이는 올림픽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성공한 마케팅 사례였습니다.


특히 로라와 미국 봅슬레이 선수 엘레나 마이어스 테일러(Elana Meyers Taylor)와 찍은 두 장의 사진은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엘레나와 함께 남성 위주의 스포츠에서 성별과 인종적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메시지를 반영하여 P&G 의 브랜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구축하는데 큰 영향력을 미쳤습니다.


 

3. 미언디스(MeUndies)



 

'세상에서 가장 편한 속옷' (The World's Most Comfortable Underwear)를 표방하는 미국의 속옷 브랜드 미언디스 (MeUndies)는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와 함께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내세웠습니다. 회사의 사회적 가치를 전달하고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사회의 다양한 이슈에 반응하며 고객이 중요시 하는 가치를 함께 공유하고자 했습니다.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와 고객과 제품의 사진을 공유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멤버십 고객에게 다양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을 이어나가며 기존 고객을 넘어서 잠재 고객까지 확보해나가고 있습니다. 더불어 미언디스 만의 독자적인 브랜드 이미지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4. 포드(Ford)


(링크: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3&v=YUKcfl-3Rz4)

 

유명 자동차 브랜드 포드는 머스탱을 홍보하기 위해 발렌타인데이 특별한 마케팅 캠페인 '스피드 데이팅'을 진행하여 유튜브 동영상을 제작했습니다. 한 여성이 각기 다른 남성들을 만나 차 안에서 데이트를 즐깁니다. 남성들은 여성의 빨간 머스탱을 타고 일반적인 데이트를 즐기는 줄 알지만, 여성은 갑작스러우며 위험한 돌발 행동을 보입니다. 


이러한 여성의 행동에 차를 탄 남성들은 놀라기도 하고 신경질적으로 화를 내기도 하거나 이에 맞장구를 쳐주는 등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마지막에는 여성이 자신의 차를 세우고 자신이 전문 스턴트 운전사이며, 지금까지 포드 머스탱의 스피드 데이팅을 위한 액션이었다고 말합니다. 몰래카메라와도 같이 진행된 유머러스한 데이트 캠페인은 이후 포드의 유튜브 채널에서 삭제되었지만, 다른 채널을 통해 백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얻으며 재치 있는 포드의 콘텐츠로 많은 사람에게 알려졌습니다.

 


5.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 Company)

 



미국의 가장 유명한 뮤직 페스티벌인 코첼라 뮤직 페스티벌에는 매년 가장 핫 한 셀럽, 인플루언서, 브랜드들이 모입니다. 2018년 코첼라 뮤직 페스티벌에 참가한 많은 브랜드 중, 잘 알려진 미국의 국제금융업 회사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AmexAmbassadors 캠페인을 코첼라 뮤직 페스티벌에 참가한 인플루언서들과 진행했습니다. 


본 캠페인은 아멕스 플래티넘 카드와 코첼라 파티를 홍보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유명 여배우 및 인플루언서들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후원 콘텐츠를 제작하며 많은 홍보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외에도 다양한 유명 브랜드들도 코첼라 뮤직 페스티벌에 참여하며 인플루언서와 브랜드 후원 콘텐츠 제작에 나섰습니다.



6. 알로요가(ALO YOGA)



요가 의류 회사인 알로 요가는 브랜드 후원 콘텐츠 소유권과 관련하여 계약을 맺었던 유명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를 고소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브랜드와 인플루언서와의 계약이 맺어짐과 동시에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제작된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인플루언서의 소셜 채널에 게시되지만, 때에 따라 이러한 콘텐츠의 소유권이 모호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브랜드와 인플루언서는 합의를 거쳐 계약을 진행해야 합니다. 


알로 요가와 계약한 인플루언서는 관련된 콘텐츠를 제작했지만, 알로 요가가 다른 회사와 합병되며 콘텐츠의 소유권이 모호해졌습니다. 이로 인해 문제가 불거지며 알로 요가가 고소를 진행하는 등 소송이 진행되었습니다. 많은 브랜드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지적 재산권과 관련된 문제에 노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브랜드와 인플루언서는 콘텐츠에 관한 소유권과 이로 인해 비롯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사전 논의를 충분히 진행해야 한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7. 코카콜라(COCA-COLA)




코카콜라는 전 세계 인스타그램의 마이크로 및 매크로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코카콜라의 #THISONESFOR 캠페인은 서유럽 전역에 코카콜라 홍보를 위함을 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14명의 마이크로, 매크로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22개의 후원 콘텐츠를 제작하여 모든 게시물에@cocacolaeu 태그와 #ThisOnesFor 해시태그를 사용했습니다. 


본 캠페인은 평균 17%의 참여율과 함께 173,000개 이상의 '좋아요'와 1,600개의 댓글이 달리며 그동안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았던 코카콜라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었습니다.



8. 나이키(Nike)



(링크:https://www.youtube.com/watch?v=DbCHxSF67mA)

 

나이키는 오랫동안 운동선수 인플루언서들과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해왔습니다. 


더불어 최근 나이키는 자사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가장 영향력 있는 유튜브 인플루언서들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제품 AIR VAPORMAX가 출시되며 나이키는 'What 's Inside?'라는 채널명으로 활동하고 있는 유튜버와 함께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2014년부터 약 6백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한 아빠와 아들 유튜버, 

댄(Dan)과 링컨(Lincoln)은 다양한 일상의 물건을 반으로 잘라 내부를 보여주는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며 유명세를 얻었습니다. 댄과 링컨은 나이키의 신제품을 반으로 갈라 보여주는 콘텐츠를 제작하였고,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이는 색다른 방식으로 신제품을 알릴 기회가 되었습니다.

영상을 시청한 구독자들의 나이키 신제품에 대한 관심이 상당했으며, 신규 고객도 확보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다른 유형의 광고보다 소비자들의 소비를 쉽게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때문에 최근 여러 브랜드들이 유튜브를 마케팅과 광고의 주요 매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9. 힌지(Hinge)


 



뉴욕의 모바일 데이팅 앱 힌지는 다양한 인플루언서와 밈 계정과 협력하여 새롭게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힌지는 다양한 범주에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힌지의 브랜드 메시지를 홍보하고,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이렇게 제작된 힌지의 콘텐츠는 가볍고 유머러스하며, 의도적인 클릭 메시지 또는 유도 메시지를 포함하지 않았다는 특징을 지녔습니다. 광고성 게시물로 앱 다운로드로 유도되며 소비자들의 불편함을 초래하는 방법이 아닌, 말 그대로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에 치중했습니다.


힌지는 스위프 문화(swipe-culture)를 없애기 위해 재미있는 밈 계정과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잘 보여주는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소비자에게 데이팅 앱의 전반적인 편견을 색다르게 바꾸고 있습니다.



10. 도요타(TOYOTA)



 

마세라티, 지프, 도요타 등 세계 최고의 자동차로 손꼽히는 브랜드들도 인플루언서 마케팅 대열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고객을 확보하고 유치하기 위해 사람이 아닌 특별한 인플루언서와 함께한다고 합니다. 최근 도요타는 많은 팔로워 수를 보유하고 있는 반려동물과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오프로드 및 야외 주행을 위해 설계된 도요타의 신차 홍보를 시베리안허스키인 로키(loki)와 함께 홍보한 것입니다.로키의 주인인 켈리 런드(Kelly Lund) 또한 여행으로 유명한 인플루언서입니다. 로키가 도요타의 신차와 함께 자연 곳곳을 누비고 있는 사진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사람이 아닌 펫 인플루언서도 지니고 있는 영향력 또한 상당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콘텐츠였습니다.



11.  티파니앤코(Tiffany and Co)



 

명품 주얼리 브랜드로 잘 알려진 티파니앤코는 잭 모리스(Jack Morris)라는 여행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회사의 지속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언뜻 보면 고급 쥬얼리와 여행이라는 맥락이 잘 와닿지 않을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티파니앤코는 브랜드의 고급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젊은 연령층의 고객, 잠재고객을 확보하고자 본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잭의 주요 콘텐츠 내용은 여행입니다. 젊은 여행자의 새로운 경험이라는 것을 주제로 콘텐츠는 제작되었습니다.


잭은 다양한 나라로 여행을 떠나, 나라 별로 다이아몬드의 장인을 만나 티파니앤코가 제작되는 과정을 사진으로 담았습니다. 또한 티파니앤코의 환경 보호 및 자선 기부 프로그램을 보여주는 내용을 여행과 엮어 젊고 자유분방한 이미지와 티파니앤코의 고급 브랜드 이미지 두 가지를 동시에 보여줄 수 있는 콘텐츠로 소비자의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12. 버드와이저(BUDWEISER)



 


세계적인 맥주 브랜드 버드와이저는 오랜 기간 동안 스포츠 선수들 및 국제 스포츠 행사를 후원해온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버드와이저는 2018년 국제 축구 연맹(FIFA) 월드컵 러시아를 후원하기 위해 국제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FIFA와 버드와이저는 1986년 월드컵을 시작으로 오랜 기간 동안 파트너십을 맺어왔습니다. 버드와이저는 유명 유튜버 인플루언서와 프로 축구 선수와 협업하여 #REACTIONCHALLENGE 라는 이름의 인스타그램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짧은 동영상으로 시작합니다. 리액션챌린지라는 캠페인 이름처럼, 이벤트에 대한 감정적 반응을 촬영했습니다. 버드와이저는 월드컵을 통한 흥분, 열광적인 반응을 통해 전 세계의 소비자를 연결하고자 했습니다. 특히 축구가 가장 인기 있는 지역인 라틴 아메리카를 강조하며 월드컵 공식 맥주로 버드와이저의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고, 잠재 고객을 확보하는 등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13. 올레이(OLAY)




화장품 브랜드 올레이는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FACEANYTHING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캠페인은  다양한 그룹에 속한 9명의 여성 (Fearless 9)으로 비롯되었습니다. 올레이는 #FaceAnything이라는 해시 태그를 사용하여 모든 여성은 자연스럽고 실제적인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비롯된 여성들의 자신감을 구현시키고자 했습니다. 


올레이는 화장품 브랜드이지만,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뷰티 루틴에서 벗어나 화려한 메이크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합니다. 


새로운 여성의 아이콘을 생성하고자 진행된 본 캠페인은, 사회적으로 규정된 여성성이라는 것에서 벗어나기를 주장하며 많은 여성에게 브랜드의 인지도를 구축했습니다.



14. 23앤드미(23andME)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INiz0YRFp8s)

 

생명공학 회사인 23andME는 회사의 유전자 검사 키트에 대한 인식을 소비자에게 높이기 위해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와 색다른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유명 자매 유튜버 인플루언서 니키(Nikki)와 가비(Gabi)는 가족과 함께 23andME의 유전자 검사 결과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을 동영상 콘텐츠로 제작했습니다. 쌍둥이인 자매는 자신들의 민족적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고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인플루언서를 통한 이러한 개인적인 접근방식은 소비자가 인플루언서에게 더욱 친밀감을 느끼게 하는 동시에, 제품에 대한 인식 및 관심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마케팅을 통해 23andME는 소비자로 하여금 유전자 검사가 개인의 정체성에 대한 관점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보여주었습니다.

 


15. 2018 뉴욕패션위크(NYFW




명실상부 패션업계와 인플루언서와의 마케팅은 오랫동안 이어져 왔습니다. 인플루언서는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패션 광고를 도입하며 효과적인 대안을 보여주었습니다. 가장 글로벌한 뉴욕 패션위크에서도 다양한 브랜드들이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액세서리 및 의류 브랜드로 유명한 케이트 스페이드(Kate Spade)는 2018년 25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이를 기념하는 마케팅을 뉴욕 패션위크에서 셀럽 및 인플루언서와 함께 개최했습니다.


유명 패션 인플루언서는 케이트 스페이드의 액세서리, 의류를 착용하여 쇼에 참여한 모습을 콘텐츠로 제작했습니다. 


특히 케이트 스페이드의 가방이 25주년을 위해 재출시되었다는 점을 강조하며 특정 제품의 구매를 유도면서 동시에 브랜드의 역사를 기념하는 콘텐츠로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더불어 최신 제품에 대한 홍보까지 진행하며 효과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면모를 보여주었습니다.



16. 쓰레드업(THREDUP)


 

 

미국의 중고 의류 사이트 쓰레드업은 지구의 날을 맞아 아티스트, 인플루언서와 함께 새로운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쓰레드업은 소비자가 자유롭게 중고 의류를 사고팔 수 있는 브랜드입니다. 


지구의 날을 축하하기 위해, 12명의 아티스트가 디자인 한 지구의 날 티셔츠 컬렉션을 출시하고자 했습니다. 각기 다른 독특한 디자인이 중고 티셔츠에 인쇄되어 쓰레드업에서 판매되었으며, 수익금 100%는 비영리 환경 보호 단체로 기부된다는 내용을 강조했습니다.


이 캠페인을 강조하기 위해 쓰레드업은 14명의 마이크로 및 매크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였습니다. 


쓰레드업의 본 캠페인은 티셔츠를 구매하는 소비 행위가 환경을 보호하는 일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메시지 전달을 통해 의식적인 소비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마케팅이었습니다.


 

17. 허쉬(Hershey)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VotMjHBeRRA)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인 트위치(Twitch)는 비디오 게임 스트리밍을 시작으로 전 세계적 사용자가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이제는 게임 외에도 많은 브랜드와 협업하며 더욱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명 초콜릿 브랜드 허쉬 역시 트위치와 함께 재미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트위치의 유명 게임 인플루언서 닌자(Ninja)와 닥터 루포(Dr.Lupo)는 게임을 플레이하며 중간중간 허쉬 초콜렛을 먹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게임 스트리머 답게 방송의 주된 내용은 자신이 플레이하는 게임이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시청자들의 눈살을 찌푸리지 않는 방식으로 허쉬 초콜릿 제품에 대한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게임 스트리밍 방송은 굉장히 오랜 시간 지속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들은 12시간 동안 스트리밍을 진행했고, 허쉬 초콜릿 또한 계속 노출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본인들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허쉬 초콜릿과 협업하는 내용을 알리며 성공적으로 제품을 알릴 수 있었습니다.


 

18. 인텔(Intel)




세계 최대의 전자제품 박람회 2018 CES(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반도체 제조 기업 인텔이 인플루언서와 함께 신제품을 선보였습니다. 


다양한 전자제품을 리뷰하는 유명 유튜버 칼 콘래드(Karl Conrad)는 인텔과 팀을 이루어 2018 CES를 후원하는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특정 해시태그와 캡션을 사용하여 CES를 찾는 많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브랜드 이벤트의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칼 콘래드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 인텔과 함께 만든 콘텐츠는 다른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보다도 높은 참여율을 이끌어냈습니다.


 

19. 캐논(CANON) VS 니콘(NIKON)




모두가 잘 아는 카메라 브랜드 캐논과 니콘은 각각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어떤 마케팅을 보여주고 있을까요? 


먼저 캐논은 지난 2016년을 기점으로 11명의 셀럽 및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TagYoureIt라는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니콘 또한 유명 사진작가 인플루언서를 공식 브랜드 홍보 대사로 지정하며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선에 합류하였습니다.


캐논과 니콘은 유명 인플루언서들에게 카메라를 제공하여 제품의 우수한 품질을 알리고 동시에 대중과 소통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갔습니다. 자신들의 카메라를 유명 사진작가뿐만 아니라 모두가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점이 특징입니다. 카메라를 받은 인플루언서들은 자신만의 스토리텔링과 함께 사진을 촬영하고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각기 다른 스토리와 감동이 담겨있는 콘텐츠로 캐논과 니콘은 제품의 전문성과 대중성을 확보해나갔습니다.


 

20. 베스트 프랜드(Best Fiends)



(링크: https://youtu.be/IjITM2dmO38)


2014년 설립된 모바일 게임 브랜드 베스트 프랜드는 게임을 광고하기 위해 유명 유튜버 레이첼 레빈(Rachel Levin)과 재미있는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구글이 여름방학이 가진다면(If Google Was On Summer Break)'이라는 제목의 동영상은 레이첼이 인간 구글이되어 수영장에서 휴가를 즐기는 동안 이루어지는 일을 보여줍니다.


많은 사람이 와서 구글에 “지금 날씨는 어떤가요?”, “스프레이 황갈색 얼룩을 어떻게 제거하나요?”와 같은 질문을 하여보지만, 인간 구글은 휴가지에서 게임을 즐기느라 바빠 제대로 된 대답을 해주지 않습니다. 어느 시점에서 누군가 그녀에게 다가와 게임에 관해 물어보고, 그때서야 사람들은 이 동영상이 게임 광고라는 것을 인지합니다.


이렇게 재미있는 스토리로 자신의 콘텐츠에 게임을 광고하며 시청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습니다.  


 

21. HP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Da2crn5NXc4)

 

채널 이름 Zoella로 잘 알려진 영국의 가장 유명한 패션 유튜버 조 서그(Zoe Sugg)는 HP와 함께 휴대용 포토 프린터를 알리는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조 서그는 HP의 휴대용 포토 프린터를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그리고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녀가 만든 콘텐츠의 가장 큰 특징은 시청자들로 하여금 거부감없이 제품을 홍보한다는 것입니다.


120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조 서그의 채널에서 그녀 특유의 콘텐츠 조회수는 백만 건을 넘습니다. 


특유의 독특하고 매력적인 모습으로 제작된 이 콘텐츠 또한 조화수 백만건을 빠르게 넘기며 그녀의 파급력으로 더불어 HP의 신제품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었습니다.


 

----------------------------------------------------------------------------


2018년 베스트 인플루언서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에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본 글을 통해 픽업을 찾아주신 브랜드 및 인플루언서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인플루언서와 브랜드가 함께 만드는 'No.1 브랜디드 컨텐츠 마켓플레이스, 픽업'은 여러분의 성공을 응원합니다.


다음번에 더 좋은 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 


by.HJ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