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 용어사전

67

브랜디드 컨텐츠(Branded Content): The What, Why, When, and How

2019.11.06.

 

[브랜디드 컨텐츠(Branded Content): The What, Why, When, and How]

 

* 관련 자료는 medium.com에 기고된 자료를 토대로 담당자의 의견을 반영한 내용입니다.

* 원문 바로가기 

https://medium.com/the-mission/branded-content-the-what-why-when-and-how-fb9426dc3e14

​* 해당 기사는 2018년도에 발행된 내용으로, 다소 오래되었지만 브랜디드 컨텐츠에 관하여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읽었던 

글이기에 관련 컨텐츠로 번역하였습니다.

 

 

 

 

브랜디드 컨텐츠란 무엇인가?

브랜디드 컨텐츠는 기존의 전통적인 광고의 방식에서 벗어난 오늘날 새로운 형태의 광고로, 대부분의 상업 광고와는 다른 방식으로 브랜드를 알리는 방법으로 선보여지고 있습니다. 특히 브랜드의 진정한 가치를 담은 컨텐츠를 제작하여 소비자들에게 이를 알리고,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브랜디드 컨텐츠 이야기

 

 

화장품 브랜드 도브의 리얼 뷰티 스케치(Dove’s Real Beauty Sketches)’는 브랜디드 컨텐츠 캠페인의 성공적인 사례 중 하나입니다. 도브는 여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아름다움에 대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 여성의 4%만이 자신을 아름답다고 묘사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실망스러운 결과를 바꾸고자 특별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도브는 먼저 FBI의 몽타쥬 화가와 몇 명의 여성을 섭외하여 초상화를 그릴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특이한 점은 서로의 얼굴을 보지 못한 채 그림을 그렸다는 것입니다. 화가는 첫 번째 여성이 자신의 생김새에 대해 묘사하는 이야기만을 듣고 초상화를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다른 여성에게 첫 번째 여성의 생김새에 대한 설명을 듣고 그림을 이어나갔습니다.

그렇게 내가 보는 나남이 보는 나라는 두 개의 초상화가 완성되었고, 그림의 주인공인 여성은 놀람을 금치 못했습니다. 두 그림 속 여성의 이미지는 완전히 딴 판이었으니까요!

 

누가 봐도 내가 보는 나보다 남이 보는 나의 초상화 속 여성은 미소를 짓고, 밝고 따뜻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도브는 여성들이 남들이 보는 만큼 스스로가 아름답다고 생각하지 못한다는 고정관념을 깨트리고자 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욱 아름답다는 멘트와 함께 영상이 끝나고, 도브의 캠페인은 전 세계 여성들의 엄청난 감동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유튜브에 공개된 지 2주 만에 5천명의 사람들이 이를 시청하였으며, 지금까지 약 18천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유튜브에서 4번째로 가장 많이 공유된 광고로 선정되며 성공적인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168&v=XpaOjMXyJGk 


 

아름다움은 누구에게나 존재한다(Beauty is for everyone)”는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시작된 캠페인 리얼 뷰티 스케치는 아직까지도 브랜디드 컨텐츠를 제작하려는 많은 브랜드에게 귀감이 되어오고 있습니다.

 

오늘날 시청자들의 86%TV 광고를 보지 않습니다. 과거의 전통적인 광고 방식에서 벗어나 브랜드를 알리고 소비자에게 더욱 다가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형태의 시도들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도브의 캠페인이 이를 가장 잘 보여준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디드 컨텐츠는 전통적인 광고와 어떻게 다른가?

우리 주변 어디에나 광고는 존재합니다. 페이스북 피드, 스트리밍 계정, 심지어 e-reader에도 광고가 나오며, 매일 이메일 마케팅, 배너 광고 등을 통해 이처럼 다양한 광고를 접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시청할 때마다 얼마나 많은 광고를 스킵하는지를 생각하면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오늘날의 이러한 광고는 소셜 미디어, ‘SNS’를 통해 보여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브랜디드 컨텐츠는 높은 광고 효과를 보이며 최신 트렌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실제로 브랜디드 컨텐츠를 통해 해당 브랜드를 찾는 소비자는 일반 광고보다 59%나 더 높다고 밝혀졌습니다. 또한 같은 브랜드에서 관련된 컨텐츠를 추가적으로 찾기도 합니다. 이처럼 브랜디드 컨텐츠로 인해 많은 기업들은 브랜드 인지도를 창출합니다. 소비자들은 단순히 컨텐츠를 시청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브랜드의 신뢰도를 형성할 수 있는 긍정적인 작용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판매유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광고는 이러한 결과를 절대 가져오지 못했기 때문이죠.

 

GE Reports

또 하나의 좋은 예시는 GE의 웹사이트 GE Reports입니다. GE는 그들이 진행해오고 있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 GE Reports를 브랜디드 컨텐츠로서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는 GE의 다양한 관점과 견해가 담긴 기사들을 특집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혁신, 디지털 변환, GE에서의 사업 등을 둘러싼 다양한 관점의 이야기를 다루며 그들의 브랜드를 알리고자 했습니다. 직접적인 제품 판매가 아닌, 뉴스와 정보 형태의 관련 내용을 전달하여 소비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며 그들의 브랜드인지도를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넷플릭스,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Orange is the New Black)’과 뉴욕 타임즈

넷플릭스 또한 좋은 예시입니다. 넷플릭스는 뉴욕 타임즈에 여성 수감자들에 대한 기사를 실었습니다. 이는 넷플릭스에서 방영하고 있는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이라는 드라마를 광고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넷플릭스는 기사를 통해 여성 수감자들이 실제로 겪는 문제와 고충에 대해 이야기하였고, 뉴욕 타임즈 약 1백만 명의 독자들은 넷플릭스의 기사를 접했습니다. 수많은 독자들로 하여금 이러한 문제에 관심을 갖게 함으로써 드라마에 대한 흥미를 유발했고, 결과적으로 더욱 많은 시청률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브랜디드 컨텐츠가 보여주는 과학

그렇다면 성공적인 브랜디드 컨텐츠는 어떻게 우리에게 보여지는 걸까요? 세계 1위 시청률 조사 기업인 닐슨(Nielsen)은 브랜디드 컨텐츠의 경우 일반 광고보다 86%나 브랜드를 기억하게끔 만든다고 밝혔습니다.

 

 

물론 모든 브랜디드 컨텐츠에 해당되는 결과는 아닙니다. 닐슨은 좋은브랜디드 컨텐츠에는 모두 동일한 요소가 있다고 말합니다. 브랜드의 메시지가 지닌 진정성, 개성, 그리고 소비자와의 연결입니다. 물론 제작된 컨텐츠 스타일이 브랜드의 이미지와 잘 부합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마케팅 회사 에델맨(Edelman)에 따르면, 만들어지는 컨텐츠의 목적도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진정성 있는 메시지를 알리기 위함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컨텐츠는 전통적인 광고와 가장 다른 점입니다.

또한 폴라(Polar)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55%의 브랜디드 컨텐츠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시청된다고 합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시청하기 쉬운 컨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조회수와도 직결된다는 것 입니다. 처럼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낸 브랜디드 컨텐츠는 공통적으로 이러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브랜디드 컨텐츠의 미래

 

"미래는 이미 와있다. 단지 널리 퍼져있지 않을 뿐이다."

(The future is already here, it’s just not widely distributed) 

윌리엄 깁슨(William Gibson)


위의 인용문이 바로 브랜디드 컨텐츠의 미래와도 같습니다. 이미 이를 선보이고 있는 기업들은 그에 맞는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이제 브랜디드 컨텐츠가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연결을 위한 새로운 매체로서의 기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7개의 예시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Comedians in Cars Getting Coffee

Comedians in Cars Getting Coffee는 브랜드의 웹시리즈로 각 에피소드 마다 다른 코미디언이 차를 타고 대화를 나누며, 커피를 받는 내용입니다. 코미디언이자 빈티지 자동차 컬렉터인 제리 사인펠드(Jerry Seninfeld)는 빈티지 자동차를 알리기 위해 이러한 캠페인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10-15분 남짓한 길이의 영상은 빈티지 자동차를 타고 토크쇼를 진행하며 커피숍을 가는 내용의 단순한 구성이지만, 게스트에게 어울리는 차를 추천하거나 커피를 마시며 진솔한 대화를 나누는 편안한 모습이 시청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Marvel’s Runaways with Lyft and the City of Los Angeles

마블의 드라마 시리즈 런어웨이즈(Runaways)는 우버와 같은 대중교통 수단 리프트(Lyft)의 후원을 받아 로스앤젤레스에서 촬영되었습니다. 특수한 능력을 가진 6명의 10대와 그들의 부모님과의 이야기를 그린 런웨이즈는 드라마의 배경이 된 로스엔젤레스 시내와 여러 곳을 이동하는 장면에서 리프트를 이용하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인기있는 제작사의 드라마에 노출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함이 목적이었습니다.

 

 

 

IRL Podcast by Mozilla

파이어 폭스를 설립자 모질라(Mozila)는 최근 브랜드 컨텐츠 팟캐스트 IRL(In Real Life)를 만들었습니다. 이는 온라인 생활(가상공간)이 우리 실생활의 일부라는 생각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모질라는 팟캐스트를 통해 온라인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슈와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모든 사용자들을 위해 더 나은 온라인 환경을 구축해나가기를 바라며 그들의 팟캐스트 활동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GE’s The Message

The MessageGE의 브랜드 팟캐스트로, 70년 전으로부터 받은 우주에서의 메시지를 해독한다는 내용을 지닌 공상 과학적인 스토리를 배경으로 시작됩니다. GE는 청취자들과 브랜드와의 관계를 연결하고자 이를 시작하였습니다. 8주 동안 진행된 GE의 팟캐스트는 20만건 이상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고 아이튠즈 팟캐스트 차트 1위에도 오르는 등 성공적인 면모를 보여주었습니다.

 



Vox Creative and MGM Grand

소비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브랜디드 컨텐츠도 있습니다. 복스 미디어의 복스 크리에이티브와 MGM 그랜드 호텔 &카지노는 호텔 로비에서 진행되는 전시를 기획했습니다. 이 전시는 온라인 콘테스트에서 시작되었지만 실제 전시 설치로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MGM의 마스코트인 사자 레오를 조명한 이 전시는 뉴미디어 기술을 이용한 인터랙티브 아트로서 호텔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재밌는 경험을 선사했습니다.

 



LEGO The Movie

많은 사람들이 레고 무비가 브랜디드 컨텐츠라는 것을 잘 모를 것입니다. 레고 무비가 처음 개봉되었을 당시에는 박스 오피스에서 큰 인기를 얻지 못했지만, 이후 입소문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습니다. 레고 무비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레고 판매량 또한 늘렸습니다. 2015년 영화 개봉 후 레고 매출이 25% 증가하는 등 레고의 브랜디드 컨텐츠는 역대 가장 성공적인 브랜디드 컨텐츠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TOMS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브랜디드 컨텐츠를 제작하기도 합니다. 신발 브랜드 탐스(TOMS)는 자선 여행을 위해 페루로 떠나 그곳에서 Experience the TOMS Virtual Giving Trip라는 비디오를 제작했습니다. 이는 실제 자신이 페루에서 탐스와 함께 자선 여행을 하고있는 듯한 경험을 줄 수 있는 가상현실(VR) 비디오입니다. 탐스는 이 외에도 ‘One for one'이라는 브랜드의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며 기부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처럼 광고와 마케팅 산업에 있어 오늘날 브랜디드 컨텐츠의 영향력은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제 브랜디드 컨텐츠는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빼놓을 수 없는 요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브랜드의 가치와 메시지를 전달하며 소비자가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게끔 만드는 진정한 의미의 브랜디드 컨텐츠 제작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

브랜디드 컨텐츠: The What, Why, When and How에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본 글을 통해 픽업을 찾아주신 브랜드 및 인플루언서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인플루언서와 브랜드가 함께만드는 'No.1 브랜디드 컨텐츠 마켓플레이스', 픽업은 여러분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