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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유튜브에서 관찰된 행동 및 문화적 변화 3가지 by Google

2019.12.17.


[2019년 유튜브에서 관찰된 행동 및 문화적 변화 3가지 by Google]


* 관련 자료는 Think with Google에 기고된 Gina Shalavi의 자료를 토대로 담당자의 의견을 반영한 내용입니다.

* 원문 바로가기 

https://www.thinkwithgoogle.com/consumer-insights/2019-youtube-trends/?&YTgenre=youtube-trends3&ContentType=trending&feature=lnp-em-ad307-us-a-OT-OT&utm_medium=email-d&utm_source=newsletter&utm_team=youtube-usa&utm_campaign=20191211-youtube-usa-ytr-weekly-a&mkt_tok=eyJpIjoiT1RNd01EZzFNakl4T1dZdyIsInQiOiJ0eFdLTkdHWkticWZlUEFBN3NwTmxvNjhTUE5MRmIrVmVZNVc5V1V6TzIwclVMc1VcLzZhbFNzQzFFb0N4ODV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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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트렌드는 눈 깜짝할 새 나타났다가 사라집니다. 예를 들면, 최신 유행했던 Floss 춤을 마스터할 시기가 되면, 다시 배워야 할 새로운 춤이 등장합니다. 또 당신이 유행하는 선글라스를 충동 구매했던 바로 그 시점에 그 안경의 유행이 이미 지나버렸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출처: 'Can Grownups Do the Floss?'

https://www.wsj.com/articles/sit-down-mom-the-floss-dance-is-just-for-kids-1532625645)


그러나 조금 더 깊게 이러한 트렌드를 분석해보면, 트렌드들은 더 큰 변화들을 암시하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저 반짝 떴었던 2019년 유튜브 트렌드를 소개하기보다 트렌드가 보여주는 행동 및 문화적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마케터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유튜브 트렌드 변화를 3가지로 나눠 살펴봅니다.

 

 

1. *로컬 콘텐츠가 세계로

* 로컬 콘텐츠 (해당 지역만이 가진 특징들을 발굴해 소개하는 콘텐츠)

 

대개 브랜드는 그들의 광고 캠페인을 하나의 특정 시장에 맞춰 생각하고 접근합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가 보유한 인도 시장 타겟 콘텐츠와 영국 시장 타겟 콘텐츠는 서로 다릅니다. 이러한 방향성은 납득할 수 있습니다. 결국 콘텐츠의 문화적 관련성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특정 시장에 성과를 나타낸 콘텐츠가 다른 시장에서는 낮은 성과를 기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거시적인 관점에서 최근 유튜브 트렌드를 살펴보면, 시청자들이 예상보다 더 세계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일례로, 2019년 패션 시장에 관해 진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국 유튜버가 제작한 콘텐츠 중 60%는 다른 국가에서 시청되고 있습니다. 세계화 추세와 트렌드의 범국가적 확산은 더 이상 새로운 추세가 아니지만,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은 세계화 추세를 빠르게 증진시킵니다.

라이브 스트리밍이 그 예시입니다. 과거 실시간으로 해외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보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명한 100개의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중 60개 이상이 지난 2년간 업로드 되었던 콘텐츠라는 점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Source: YouTube Internal Data, U.S., March 2019–May 2019)

 

 

2. 쇼핑 콘텐츠의 엔터테인먼트 요소 강화


2019년 초에 미국 시장 소비자에게 진행했던 설문조사에 따르면, 그들의 93%는 소비 과정에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한다고 답했습니다. 이는 전세계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일례로 2018년글로벌 리서치 결과에 따르면, 55%의 소비자가 구글로 제품을 검색한 후, 구매 전 유튜브를 활용하여 제품 정보를 습득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더욱 괄목할 만한 점은, 사람들은 단지 무엇을 구매할지 알기 위해 쇼핑 콘텐츠를 보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 내 재미를 추구한다는 점입니다. 지난 1년간 인도 시장에서 3배로 성장한 장르인 쇼핑으로 돈을 탕진하는 하울 콘텐츠(shopping sprees)에서 시작하여 2019년 유튜버들은 쇼핑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경계를 허물고 있습니다.

 

 

(출처: ‘Letting The Person in Front of Me DECIDE What I Eat for 24 HOURS!’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1&v=9wTH9-sjF-M&feature=emb_title)


(출처: ‘Anything You Can Carry, I'll Pay For Challenge’

https://www.youtube.com/watch?v=tYHTVjfShOA&feature=emb_title)

(Source: Google/Magid Advisors, Global (AU, BR, CA, DE, FR, IN, JP, KR, U.K., U.S.), “The Role of Digital Video in People’s Lives,” n=20,000, A18–64 general online population, Aug. 2018)

 

 

3. 유튜브 시청자들의 친환경 선호 트렌드

 

2019년 9월, 남아프리카부터 캐나다에 이르는 150개 국가 내 아동들이 거리로 나와 기후 변화에 대한 대규모 시위에 참여했습니다. 이 기후 운동의 시초가 된 10대 기후 운동가 그레타 툰베리(Greta Thunberg)는 “우리는 우리의 미래를 위해 투쟁한다(We fight for our future)”라고 유엔 기후 총회에서 세계 리더들 앞에서 연설했습니다.

 

 

(출처: ‘Greta Thunberg Rips World Leaders at the U.N. Over Climate Change’ 

https://www.youtube.com/watch?v=bW3IQ-ke43w&feature=emb_logo)

 

유튜브 데이터를 살펴보면 사람들이 더욱 주의 깊게 지구의 미래에 대해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현명한 소비자로서 어떻게 지구를 도울 것인가에 대한 콘텐츠는 과거 어떤 시점보다 더욱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환경 보호를 옹호하고 그를 위해 투쟁하는 콘텐츠가 놀랄 만한 참여율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클린 뷰티(clean beauty)” 제목의 콘텐츠는 엄청난 월간 조회 수를 기록하고 “지속 가능한(sustainable)” 제목의 하울 콘텐츠는 업로드 및 조회 수 측면에서 참여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 도달하고자 하는 잠재 고객 이해하기

 

‘2020년 트렌드가 가져올 새로운 변화’는 쉽게 짐작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저 앞다투어 최신 트렌드에 편승하기보다, 유능한 전문 마케터들은 이러한 트렌드들이 더 깊은 문화적, 행동적 변화를 암시한다는 점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트렌드들을 이해하는 데 시간과 비용을 투자함으로써, 도달하고자 하는 잠재 고객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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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유튜브에서 관찰된 행동 및 문화적 변화 3가지 by Google'에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본 글을 통해 픽업을 찾아주신 브랜드 및 인플루언서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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