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 용어사전

74

2020년, 주목해야 할 비디오 마케팅의 7가지 동향

2020.01.07.

[ 2020년, 주목해야 할 비디오 마케팅의 7가지 동향]


* 관련 자료는 DAN(digital agency network)에 기고된 의 자료를 토대로 담당자의 의견을 반영한 내용입니다.

* 원문 바로가기 

https://digitalagencynetwork.com/7-video-marketing-trends-we-will-see-in-2020/ 

 

 

 

 

2020년까지, 인터넷을 통과하는 초당 비디오(video-per-second)가 거의 100만 분에 달할 것이며 모든 소비자 웹 트래픽의 82%가 비디오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뒤따르고 있습니다.

 

이처럼 비디오의 인기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것은 페이스북이나 구글과 같은 거대 기업들과 함께 비디오의 전달과 소비를 증진시키는 모바일 기술과 앱 덕분 인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이 여러 종류의 비디오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이를 활용하는 것은 브랜드와 마케팅 담당자에게 필수적인 요건이 되었습니다.

또한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통계 자료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미국의 정보 통신회사 시스코(Cisco)는 2020년까지 이러한 비디오 콘텐츠가 100만 분에 달할 것이며, 비디오가 모든 소비자의 전체 웹 트래픽 중 82%를 차지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2020년, 예상되는 비디오 마케팅의 다양한 추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슈퍼 소트 비디오 광고(Super Short Video Ads)

이제는 쉽게 찾아볼 수 있는 YouTube의 6초짜리 범퍼 광고는 2016년 시작되면서 새롭게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이 새로운 광고 형식은 점차 증가하는 모바일 비디오, 또는 더 짧은 비디오의 인기를 잘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유튜브에서 스킵(건너 뛰기)버튼이 생기기 전까지, 긴 비디오 광고에 노출되어 있었습니다. 구글은 이러한 상황을 인식하고, 6초짜리의 짧은 광고를 만들어냈습니다. 구글이 이러한 형식의 광고를 도입하자 모바일 비디오와 짧은 형식 비디오는 보편적인 컨텐츠로서 빠르게 퍼져나갔습니다.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경쟁적인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기억에 남을 만한 광고를 만들기 위해 이러한 광고 컨텐츠가 제작된 것 입니다. 

 

 

보다 긴 형식의 비디오 컨텐츠

단순한 비디오 광고와 비디오 컨텐츠 마케팅은 비슷해보이지만 명확한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광고는 소비자들의 주의를 끌고 빠른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컨텐츠 마케팅은 대개 정보 제공, 오락성 컨텐츠 또는 둘 다를 통해, 그리고 (조직적으로) 브랜드의 메시지와 제품에 연계함으로써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됩니다. 컨텐츠 마케팅의 일환으로 제작된 비디오는 광고와 다르게 더 긴 재생시간을 지니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이를 더 시청하고자 합니다. 브랜드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거나, 브랜드의 스토리를 마치 하나의 짧은 영화처럼 보이는 등 이러한 비디오는 아주 다양한 형태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22&v=UjT99EyXTMM&feature=emb_title

메일침프(MailChimp)의 비디오 위파인더스(Wi-Finders) 

 

 

세로 형태의 비디오(Vertical Video)

인스타그램에 생긴 스토리 기능은 2017년 2억 5천만명의 사용자로부터 2018년 4억명에 이르기까지 아주 빠른 속도로 사용자들이 급증하고 있고 그 속도는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스토리 기능은 이후 페이스북과 유튜브에도 도입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수평(가로) 형식의 전형적인 비디오 형태에서 수직(세로) 형태의 비디오 컨텐츠가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심지어 인스타그램은 지난 6월, 인터넷 거버넌스 TV를 출시하며 롱폼(long-form), 세로 전용의 비디오 콘텐츠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로 모바일 기기에 친숙하며 이로 비디오를 시청하는 세대에게 이는 획기적인 형태의 컨텐츠였습니다. 세로 형태의 비디오는 몇 년 안에 비디오 컨텐츠의 새로운 표준이 될 것이라고 보입니다. 

 

  

 

증가하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비디오 광고

지난 1년 동안 우리는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쉽게 비디오 광고를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다른 플랫폼에 비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이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가장 잠재력이 크지만 경쟁률도 가장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찬가지로 2020년에도 타플랫폼에 비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비디오 컨텐츠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이습니다.

 

 

 

 

 

더 많은 구글 SEO 최적화 시키기

지난 8월 구글은 자동 재생 비디오 프리뷰를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검색 결과에 추가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검색할 때 미리보기를 하는 동안 관련 동영상이 검색 결과의 맨 위에 나타나 눈길을 끌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올해 구글은 이를 iOS 기기에도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비디오 검색엔진최적화(SEO)가 향상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비디오의 가치가 극대화 되었다

이처럼 소비자들이 비디오 컨텐츠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은 매우 다양해졌습니다. 때문에 브랜드와 마케팅 담당자들은 비디오 제작과 생산, 배포에 대해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가로 또는 세로 형태로 보여지는 긴 비디오를 촬영하거나, 짧은 범퍼 광고나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위한 클립 형태로 비디오를 제작 하는 것은 소비자들을 유튜브, IGTV의 전체 비디오로 유입 시키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화려하고 값비싼 콘텐츠가 중요한 게 아니다

이제 더 이상 비디오 컨텐츠를 활용하는 것이 좋을지 안 좋을지를 묻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비디오를 통한 디지털 마케팅이 대중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컨텐츠 제작자와 브랜드들은 대중들에게 메시지를 적절하게 전달하는 것을 가장 중요시합니다. 반드시 화려하거나 분량이 길어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

값비싼 비디오와 배우들보다, 진실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디오가 소비자들에게 반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저렴하다는 것은 화려한 연출, 비싼 장비, 출연료가 높은 배우들을 사용했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디오에 나타나는 인플루언서들은 자신들의 카메라를 바라보고 그들의 경험을 공유하며 브랜드에 맞는 메시지를 전달할 뿐입니다. 그것이 전부입니다. 2020년에도 비디오 컨텐츠의 제작은 더욱 확대되어갈 것이며, 또 어떤 새로운 형태의 컨텐츠가 등장해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을지 기대되는 바입니다.

 

 

 

 

본 컨텐츠를 통해 픽업을 찾아주신 브랜드 및 인플루언서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인플루언서와 브랜드가 함께 만드는 'No.1 브랜디드 컨텐츠 마켓 플레이스', 픽업은 여러분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