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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소셜 미디어 트렌드 인사이트

2020.01.30.

[ 2020년 이후의 소셜 미디어 트렌드 ]


* 관련 자료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허브(Influencer Marketing Hub)에 기고된 자료를 토대로 담당자의 의견을 반영한 내용입니다.

 

* 원문 바로가기 

https://influencermarketinghub.com/social-media-trends/ 

 

 

 

오늘날 전세계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아침에 깨어난 후 가장 먼저 자신의 소셜 미디어 피드를 체크하는 일이 일상이 되었을 정도로 소셜 미디어는 사람들의 삶과 일상에서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마케터와 기업들은 이와 같이 소비자들의 삶에 있어 큰 중요성을 차지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에 대해 더욱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너무나 많은 소셜 미디어 속 컨텐츠로 인해 경쟁 또한 매우 치열한 상황입니다. 명확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이 아니라면 더이상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을 수 없을 것입니다. 때문에 우리는 2020년과 그 이후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위해 꼭 알아야할 8가지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소셜미디어 트렌드 #1- 일시노출 컨텐츠(Ephemeral Content)는 계속해서 인기를 끌 것입니다.

일시노출 컨텐츠란 무엇일까요? 인스타그램과 스냅챗 스토리 기능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이렇듯 제한적인  짧은 기간 동안에만 볼 수 있는 컨텐츠는 앞으로도 큰 인기를 불러올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오늘날 소비자들이 컨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이 바뀌었습니다. 스토리와 같은 컨텐츠 형식이 인기를 끌게 된 것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연속으로 이어지는 스토리 형식의 짧고, 매력적이며, 중독성 있는 컨텐츠를 소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위의 표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을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마케터들은 이러한 추세에 주목했고, 계속해서 이를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Hootsuite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마케터의 64%가 이미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 사용을 마케팅 계획에 포함시켰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는 브랜드가 4일만에 한 번씩 인스타그램 공식 채널에 스토리를 게시하는 전략을 통해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트렌드 #2- 새롭게 등장한 니치(Niche) 소셜 플랫폼의 인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오랫동안 가장 크고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색다른 틈새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등장하며 큰 인기를 얻었고,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청소년들에게 큰 인기를 얻은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TikTok), B2B 회사들이 선호하는 소셜 미디어 링크트인(LinkedIn), 게임 커뮤니티의 사용자들이 많은 트위치(Twitch)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2020년 이후에도 주목받을 만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확실히 자리매김을 한 듯 보입니다. 아래의 도표는 사용자 또는 등록된 계정의 수에 따라 가장 인기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구분한 자료입니다. 

 

 

 

소셜미디어 트렌드 #3- ‘좋아요’ 수를 지우기 시작한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소셜 미디어 환경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최근 인스타그램은 ‘좋아요’ 수를 공개하지 않는 기능을 베타 테스트를 통해 선보였습니다. 또한 이는 머지않아 전세계적으로 적용될 것이라는 전망이 뒤따르고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선보인  이유는 ‘좋아요’ 숫자가 사람의 사회적 가치를 결정하고, 이러한 검증 과정을 이 사람들의 정신 건강을 해롭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를 통해 마케팅을 지속해오고 있는 기업들은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인플루언서에게 막대한 돈을 지불합니다. 이러한 비용은 직접적으로 인스타그램의 수익 창출과는 연관이 없지만, ‘좋아요’ 수를 제거한다면 브랜드는 지금처럼 쉽게 캠페인의 직접적인 영향을 측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의 이러한 변화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 자체에 큰 전환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 또한 인스타그램의 변화에 동참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소셜미디어 트렌드 #4- 소셜 커머스의 확장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디지털 마케팅을 위해 사용되어왔습니다. 새롭게 등장한 소셜 커머스는 브랜드를 위한 새로운 판매 수단이 되었고 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더욱 다양해 질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소셜 커머스는 웹사이트나 오프라인 매장과 같은 다른 매체들과 동등한 주류 판매 채널이 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안에서도 쇼핑이 가능한 게시물처럼 프로 셀러 기능을 도입하는 소셜 네트워크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Instagram Storefronts와 같이 게시물을 클릭하여 바로 쇼핑이 가능할 수 있게끔 도입된 시스템을 통해 소셜 네트워크는 하나의 구매 플랫폼으로써 기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은 이를 적극 활용하여 소셜 커머스 판매 전략을 새로이 구축해 나갈 것입니다.

소셜미디어 트렌드 #5- 비디오 컨텐츠 시대의 도래​

오늘날 비디오 컨텐츠는 가장 매력적인 컨텐츠의 형태 중 하나로, 소셜 미디어 속 모든 유형의 컨텐츠 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같이 짧은 형식의 비디오, 유튜브와 같은 보다 긴 형식의 비디오 컨텐츠는 소셜 미디어 컨텐츠의 미래로 부상했습니다. Cisco의 연구에 따르면 2022년까지 모든 온라인 컨텐츠의 82%는 비디오 컨텐츠로 대체될 것입니다. 이는 소셜 미디어 영역에서 비디오 컨텐츠를 활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근거와도 같습니다. 이미 기존에 이미지나 텍스트가 지배했던 전통적인 플랫폼에서도 비디오 게시물을 추가할 수 있는 변화가 눈에 띄게 보이고 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비디오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지배할 것입니다.

 

소셜미디어에 적용된 테크놀로지는 새로운 변화를 초래한다

앞으로 소셜 미디어에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과 같은 기술의 적용이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플랫폼이 성장함에 따라 사용자는 더욱 매력적인 경험을 요구할 것이며, 새로운 기술의 적용이 이를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페이스북은 이미 사회적 가상 현실 세계, 호라이즌(Horizon)을 선보였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을 서로 연결하고 게임을 통해 경험할 수 있도록 구축한 가상 세계입니다. 이러한 기술은 새로운 사회적 연결을 이끌어내는 미래의 단계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아직 VR과 AR 같은 기술이 도입되는 초기 단계이지만, 스냅챗과 인스타그램과 같은 여러 주요 플랫폼에도 순차적으로 이러한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공유되는 시각 컨텐츠를 새롭게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계속 증가할 것이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더 이상 새로운 트렌드가 아닌 보편적인 마케팅 방법이 되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영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의 수가 급증하고 있는 것과, 브랜드와 기업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위해 지불하는 비용의 증가하고 있음을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인플루언서에대한 투자를 통해 광고 캠페인을 운영하는 것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마케팅 목표를 쉽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제 그들은 1-2명의 영향력 있는 유명인과 협력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적은 팔로워 수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관련성과 전문성을 지니고 있는 다양한 인플루언서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점점 더 많은 마케터들이 이러한 전략을 사용할 것입니다. 

 

소셜미디어 법적 이용 규제 강화 

그러나 이처럼 소셜 미디어에 대한 장점 만을 강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최근 몇 년간 밝혀진 부정적인 사례에도 주목해야 합니다. 특히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보안 문제는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에 있어 중요한 문제입니다. 소셜 미디어는 누구나 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이를 오용하는데 쉽게 이용될 수 있다는 취약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 데이터를 다른 기업에 판매하여 부정한 이득을 취하려는 범죄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에 비추어 볼 때, 사회 네트워크와 규제 기관은 이들의 규범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정책을 시행해야 할 것입니다.

 

증강현실(AR) 기술의 적

증강현실은 우리의 현실을 향상시키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이 기술에 대한 흥미로운 사례를 발견했으며, 최근 몇 년 동안 이를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수많은 사진 필터에 증강 현실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사진 촬영 시 얼굴에 다양한 화장 기법을 더할 수 있는 필터나 귀여운 토끼 귀와 같은 것들입니다. 이러한 사진 필터는 인스타그램과 스냅챗에 의해 대중화되었지만, 향후 몇 년 동안 다른 플랫폼에서도 비슷한 기술이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 이전에 AR 필터를 출시했으며, 다른 AR 또는 VR 기능을 응용하여 적용시키고자 고안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AR 기술의 적용은 재미있는 게시물을 만들어내는 사진 필터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브랜드는 증강현실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세포라는, 소비자가 화장품을 구매하기 전 AR 기술을 통해 미리 제품을 사용해볼 수 있는 모바일 앱을 출시했습니다. 최근 같은 기능을 페이스북과 함께 새롭게 개발하였습니다. 소비자들은 증강현실 필터를 사용한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세포라 제품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증강현실 기술을 통한 브랜드와 소셜 미디어와의 협업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차원의 경험이 가능하게끔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고객 서비스를 위한 소셜 미디어 사용의 증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전통적으로 사용자들이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며, 사진과 비디오를 공유할 수 있는 장소였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소셜 미디어는 그 이상의 역할을 지니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새로운 고객 서비스 채널이 되었습니다. 많은 브랜드가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를 고객 서비스 전달을 위한 플랫폼으로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직접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방법이 된 것입니다. 브랜드는 독자적인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고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가장 중요한 고객 서비스 채널 중 하나입니다. 고객 관리, 더 나아가 브랜드의 인지도 제고를 위해 다양한 방면으로 소셜 미디어를 운영하고 있는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 맞춤형(Personalisation)타겟팅의 중요성

보편적이고 획일화 된 내용보다, 소비자 별 니즈를 파악한 맞춤형 제품, 관련된 홍보가 최근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광고 추세 중 하나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브랜드가 소비자의 각기 다른 부분에 대해 소셜 미디어 컨텐츠를 정확하게 맞춤화 시킬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최근 기업과 마케터는 개인 맞춤화라는 추세를 활용하여 소셜 미디어 광고를 만들어 내기 시작했습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사용자들을 분석하여 정확한 타겟팅과 맞춤형 옵션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이 좋아하는 제품과 비슷한 다른 브랜드의 제품에 대한 광고가 노출되는 경우를 종종 접하였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패턴을 분석하고 소비자들의 온라인 행동과 선호도를 기반으로 모든 소셜 미디어 광고가 새롭게 타겟팅 될 것이고, 취향에 맞게 큐레이션 될 것입니다.

로컬 타켓팅의 유행

위치 기반의 타겟팅과 관련된 활용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브랜드가 현지의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는 브랜드 게시물에 지리적으로 태그를 거는 것입니다. 지리적 타깃화(Geo targeting)는 위치를 기반으로 관련성 높은 컨텐츠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뜻합니다. 소셜 미디어 컨텐츠에 특정 위치를 나타낼 수 있는 태그를 추가하면 자동으로 해당 지역 소비자들이 이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플랫폼은 인근 장소 또는 특정 위치를 표시한 게시물을 검색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도 부스트 포스트(boost post) 옵션을 사용하면 목표 지점을 선택할 수 있으며, 해당 장소의 사용자에게 게시물을 공개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현지 컨퍼런스나 브랜드의 이벤트에 더 많은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이러한 위치 필터 기능을 사용하여 관련 지역 소비자들에게만 광고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전략 수립을 위한 소셜 미디어 활용

소셜 미디어는 기업이 사회적 전략 수립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즉, 다양한 사회적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수단으로 이를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브랜드와 마케터들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며 의미있는 통찰을 이끌어내고자 소비자들의 다양한 사회적, 정치적 목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진행되고 있는 캠페인에 대한 반응부터, 브랜드에 대해 어떤 인식을 지니고 있는지 즉각적인 소비자들의 반응을 확인하여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소셜 미디어를 통하여 면밀하게 소비자들의 반응과 의견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반영한 사회적 전략을 수립해나가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컨텐츠(UGC, User-Generated Content)의 인기

'UGC' 라고 불리는 이 단어는, 소비자들이 직접 만드는 컨텐츠를 의미합니다. 최근 더욱 많은 마케터들이 UGC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시계 브랜드로 유명한 다니얼 웰링턴의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많이 접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들은 고객이 직접 제품을 사용한 뒤, 컨텐츠를 만들고 브랜드의 공식 계정을 태그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에어비앤비 역시 UGC 컨텐츠를 활발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직접 만든 컨텐츠는 다른 광고 컨텐츠에 비해 더욱 진정성 있는 내용으로 비춰집니다. 그리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이러한 유형의 컨텐츠를 유통할 수 있는 최고의 유통 채널이기도 합니다.

소셜 미디어 커뮤니티의 부상

소셜 미디어 커뮤니티는 대개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공통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 참여할 수 있는 그룹입니다. 페이스북 그룹은 커뮤니티의 훌륭한 사례 중 하나입니다. 그룹 구성원들은 다양한 주제를 토론하고, 경험을 공유하며, 도전 과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콘드 나스트(Conde Nast)에 의해 만들어진 "여행하는 여성(Women Who Travel)" 이라는 페이스북 그룹은 좋은 사례입니다. 이들은 여성 여행자들이 여행에 대한 다양하고 자유로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이러한 그룹을 만들었습니다. 

많은 브랜드들이 페이스북 그룹과 같은 소셜 미디어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기존 소비자와 잠재적인 소비자를 파악하고자 합니다. 또한 브랜드는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얻기 위해 소셜 미디어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결론

이러한 경향들은 최근 소셜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예측한 결과이자, 앞으로의 추세가 될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역동적이고 경쟁적인 공간입니다. 여러분들은 이러한 예측 결과들을 토대로 실질적 성과를 도출하기 위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 컨텐츠를 통해 픽업을 찾아주신 브랜드 및 인플루언서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인플루언서와 브랜드가 함께 만드는 'No.1 브랜디드 컨텐츠 마켓 플레이스', 픽업은 여러분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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