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 용어사전

79

최신 트렌드를 통해 살펴본 2020년 유튜브의 전망 part.1

2020.02.13.

[ 최신 트렌드를 통해 살펴본 2020년 유튜브의 전망 ]


* 관련 자료는 파이낸스 온라인(financesonline)에 기고된 자료를 토대로 담당자의 의견을 반영한 내용입니다.

 

* 원문 바로가기 

https://financesonline.com/youtube-trends/ 

  

 

 

유튜브는 현대 비디오 컨텐츠 문화를 가장 잘 보여주고 있는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유튜브를 중요한 매체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유튜브 주요 트렌드를 민감하게 살펴보고 신속하게 인식한다면 긍정적인 마케팅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본 컨텐츠는 최신 유튜브 동향 14가지를 살펴보며 2020년 유튜브 향후 전망과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방대한 자료이기 때문에 두 편에 걸쳐 여러분들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날의 비즈니스 세계에는 수백만 개의 제품과 서비스가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담당자들은 이처럼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색다른 전략을 계획해야만 합니다. 오늘날 마케팅에 있어 가장 대표되는 것은 컨텐츠를 활용하는 것 입니다. 블로그, 팟캐스트, e-book, 케이스 스터디에 이르기까지 이들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새롭게 등장한 비디오 마케팅은 이 모든 것들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CodeFuel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평균적으로 비디오가 있는 웹사이트에서 88% 더 오래 체류한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또한 같은 조사 결과, 64%의 소비자들이 비디오를 본 후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더욱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렇다면 비디오 마케팅은 어떻게 오늘날 마케팅 시장의 판도를 바꿔놓을 수 있었던 것일까요?

 

 

 

첫째, 비디오는 소비자의 이목을 끄는데 효과적입니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긴 텍스트 기반의 제품 설명서에 할애할 시간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비디오는 이러한 문제에서 벗어나 짧은 시간동안 비주얼적 요소 함께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효과적인 매체입니다.

두 번째, 비디오는 소비자들의 감정을 쉽게 자극합니다. 비디오는 오디오, 비주얼적 내용을 기반으로 텍스트 중심의 컨텐츠 보다 효과적으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데 작용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즉각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디오는 전환을 증가시키고 ROI를 높입니다. HubSpot은, 랜딩 페이지에 비디오를 추가하면 전환 비율을 80%까지 높일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1. 숫자로 보는 유튜브 흐름

 

유튜브는 2015년 첫 공개된 이후,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여 오늘날 거대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도 매분마다 400시간 분량의 비디오가 유튜브를 통해 업로드 되고 있습니다.

하루 3천만 명 이상의 이용자들이 유튜브를 접속합니다. 유튜브는 구글과 페이스북에 이어 세 번째로 이용자가 많은 웹사이트입니다. 이들이 유튜브를 통해 매일 비디오를 시청하는 시간을 합친 결과, 약 10억 시간 이상인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또한 오늘날 유튜브는 인터넷의 3분의 1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유튜브를 둘러싼 숫자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것은, 유튜브의 영향력이 점차 지대해지고 있음을 뜻합니다. 유튜브는 단순히 엔터테인먼트 분야뿐만 아니라, 모든 비즈니스를 위한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2020년까지 전 세계 인터넷 트래픽의 82%가 비디오 기반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유튜브는 마케팅과 비즈니스를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소셜 채널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의 중요성이 커지며 비즈니스 세계에서도 이는 매우 경쟁적인 영역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2019년 최대 62.9%의 기업이 유튜브를 이용해 영상 컨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이제 유튜브 비디오 데이터 수치를 효과적으로 읽을 수 있어야 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으며,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유튜브에 도입된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은, 사람들이 비디오 컨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에 변화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라이브 스트리밍을 시청하는 시간은 일반적으로 업로드 되는 영상을 시청하는 시간보다 8배나 길다고 합니다. 

소비자들은 스토리가 담긴 비디오를 선호합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을 이용하여 직접적으로 브랜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면, 소비자와 브랜드 사이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Q&A, 신제품 또는 서비스를 미리 공개하는 것, 브랜드와 함께하는 인플루언서와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소통하는 등 라이브 기능을 활용하여 브랜드의 스토리를 다양하게 들려줄 수 있어야 합니다. 

 

 

 

 

3. 새로운 쇼핑 컨텐츠

유튜브는 구글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검색 엔진입니다. 특히 구매를 염두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찾아보기 위해, 유튜브를 검색 엔진으로서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유튜브를 통해 업로드 된 비디오가 구매 결정에 중요한 요인을 차지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하울, 실제 제품 리뷰, Shop with me, Gift guides와 같은 키워드가 노출되어 있는 비디오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해 평소 궁금했던 정보, 가격 등 상세한 내용을 비디오를 통해 확인합니다. 이러한 컨텐츠는 실제로 구매를 유도하고 잠재적인 소비자를 이끌어냅니다. 실제로 소비자들의 80%가 그들이 구매하려고 계획한 제품의 유튜브 비디오를 시청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지난 2년 동안 쇼핑과 관련된 비디오 시청 시간이 10배나 증가했습니다. 단순히 영상을 시청하는 소비자들의 수동적인 경험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구매로 전환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1&v=1QKzOeySJH4&feature=emb_logo 

 

 

4. 튜토리얼(How-to) 컨텐츠

튜토리얼 형식의 비디오 컨텐츠는 유튜브에 등장한 새로운 장르는 아닙니다. 하지만 이는 꾸준히 시청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구글은 텍스트 기반의 안내보다 비디오를 활용한 정보 안내가 효과적일 것이라고 판단하였고, 이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고자 했습니다.

 

메이크업, 쿠킹,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방법 등 튜토리얼 컨텐츠는 직접적인 정보 제공을 통해 제품 사용에 대한 혼란을 없에, 소비자들의 생활을 단순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와 같은 형식의 컨텐츠는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또한 밀레니얼 세대의 67%가 배우고 싶은 모든 것들을 유튜브 비디오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튜토리얼 컨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유튜브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5. 구독자 중심의 컨텐츠(Follower-Decided Content)

최근 유튜브 컨텐츠는 단순히 크리에이터에 의해서만 제작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구독자와 함께 컨텐츠를 만들어 나가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날 시청자의 관심을 사로잡는 컨텐츠를 만드는 일이란 쉽지 않습니다. 많은 조회수와 시청자와의 전략적 상호작용이 필요한 때입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은 그들이 만든 컨텐츠가 구독자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방향을 고민했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컨텐츠 제작에 앞서 구독자와의 소통을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구독자가 원하는 내용을 토대로 컨텐츠를 구성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다양한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며 더 나아가 많은 잠재 구독자들을 확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이러한 형식의 컨텐츠는 유튜브에서 약 1억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이처럼 브랜드는 시청자들의 참여를 중심으로 한 컨텐츠를 통해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juRDHhrdKM&feature=emb_logo 

 

 

6. 모닝 & 나이트 루틴 컨텐츠(Morning and Night Routine Video)

새로운 스토리텔링 컨텐츠로 모닝 & 나이트 루틴을 들려주는 이야기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는 말 그대로 아침과 밤이라는 특정 시간대에 크리에이터의 일상을 보여주는 컨텐츠입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일어나 자신만의 모닝 스킨케어 방법 또는 커피를 마시고 운동을 가는 등 자연스러운 일상의 루틴을 보여줍니다. 크리에이터들은 하루를 시작하거나 마무리하는 단계에 자신의 일상을 촬영하며 실제로 본인이 즐겨 사용하는 제품을 노출하거나 다양한 일상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최근 모닝 & 나이트 루틴 컨텐츠의 조회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자연스럽게 노출된 제품의 구매율 또한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형식의 컨텐츠는 진정성 있는 자신만의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거부감없이 시청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던 것으로 보입니다.

 

 

 

 

7. 360° 촬영 컨텐츠(360-Degree Videos)

시청자들은 독특한 방법으로 컨텐츠를 탐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360도 촬영방식을 활용한 비디오는 브랜드가 제공하려는 제품, 서비스에 대해 심층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해주는 획기적인 형식의 컨텐츠로 등장했습니다.

 

이는 스크린의 관점 자체를 뒤바꿔버렸습니다. 시청자들은 컨텐츠 내에서 자신이 원하는대로 방향을 옮겨 다니며 이전에는 할 수 없었던 새로운 방식으로 컨텐츠와 상호작용을 만들어나가며 새로운 형태의 몰입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360도 비디오는 마치 가상현실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시청자들의 몰입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많은 브랜드가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독특한 방식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고자 시도하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Cve1w1GFOs&feature=emb_logo 

 

도움이 될 만한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몇 가지를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파이널 컷 프로(Final Cut Pro)

2.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

3. 아이무비(iMovie)

4. 필모라9(Filmora9)

5. 위비디오(WeVideo)

 


최신 트렌드를 통해 살펴본 2020년 유튜브의 전망 part.2는 다음주에 계속 이어집니다. 

 

[part.2 목차]

 

8. TV 광고를 뛰어넘은 유튜브 광고

9. 유명 연예인들의 유튜브 채널(Celebrity Channels)

10. 다큐시리즈(Docuseries)

11. 다양한 ASMR 컨텐츠

12. 유튜브 검색엔진

13. 어글리 투 뷰티 체인지(Ugly to Beauty Challenge)

14. 지속가능한 삶(Sustainable Living)
 

  https://picup.kr/service/marketing02.php5/80

 

 

본 컨텐츠를 통해 픽업을 찾아주신 브랜드 및 인플루언서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인플루언서와 브랜드가 함께 만드는 'No.1 브랜디드 컨텐츠 마켓 플레이스', 픽업은 여러분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