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 용어사전

80

최신 트렌드를 통해 살펴본 2020년 유튜브의 전망 part.2

2020.02.19.

[ 최신 트렌드를 통해 살펴본 2020년 유튜브의 전망 ]


관련 자료는 파이낸스 온라인(financesonline)에 기고된 자료를 토대로 담당자의 의견을 반영한 내용입니다. 

* 원문 바로가기 : https://financesonline.com/youtube-trends/ 

 

 '최신 트렌드를 통해 살펴본 2020년 유튜브의 전망 part.1' 과 이어집니다. 

 

[part1. 목차]

1. 숫자로 보는 유튜브 흐름

2.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3. 새로운 쇼핑 컨텐츠

4. 튜토리얼(How-to) 컨텐츠

5. 구독자 중심의 컨텐츠(Follower-Decided Content)

6. 모닝 & 나이트 루틴 컨텐츠(Morning and Night Routine Video)

7. 360° 촬영 컨텐츠(360-Degree Videos)

 

 ▶ https://picup.kr/service/marketing02.php5/79

 

 

 

 

8. TV 광고를 뛰어넘은 유튜브 광고

TV는 광고를 위한 최고의 매체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의 보급으로 인터넷 비디오를 시청하는 시대입니다. TV 광고의 감소는 자연스럽게 유튜브 광고에 유리한 판도로 설정되었습니다. 유튜브 광고는 TV 광고보다 더욱 적은 비용으로 소비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Nielsen에 따르면, 유튜브를 통해 진행되는 광고는 다른 어떤 네트워크보다 더욱 많은 성인 소비자에게 도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입증할 수 있는 주요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오늘날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프라임 타임에 자신의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유튜브를 시청합니다. 

2) 75%의 성인은 집에서 모바일 기기로 유튜브를 시청합니다.

3) 유료 유튜브 광고는 TV 광고보다 84%더 높게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유튜브 광고는 TV 광고를 앞질렀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때문에 브랜드 만의 독자적인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타겟에 맞는 유튜브 광고를 게재한다면 더욱 향상된 마케팅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9. 유명 연예인의 유튜브 채널(Celebrity Channels)

이제 연예인들도 자신의 팬들과 개인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유튜브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매스미디어를 통해 제한적으로 다가갈 수 있었던 것에서 벗어나, 여러 방면에서 팬들과 소통하기 시작했고 이를 통해 더욱 인지도를 높이며 친숙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인스타그램과 트위터는 많은 연예인들이 오랫동안 사용해왔던 소셜미디어 채널 중 하나였습니다. 그들은 최근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같은 기능을 활용하며 팬들과 즉각적으로 소통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더 나아가 자신만의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새로운 소통의 창구를 모색했습니다. 영화, 드라마, TV 광고 등 전문적으로 제작되었던 컨텐츠에서 보여졌던 이미지 외에 자신의 진솔한 모습을 과감없이 팬들에게 보여주고자 시도한 것입니다. 

 

연예인들의 구독자는 곧 잠재적인 소비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유튜브 활동을 통해 더욱 많은 팬을 확보할 수 있고, 브랜드는 이를 활용하기 위해 유명 유튜브 채널을 지닌 연예인과 협업하여 새로운 컨텐츠를 선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AfpC2R2vQo&feature=emb_logo

 

 

10. 다큐시리즈(Docuseries)

다큐시리즈는 일련의 에피소드 형식을 지닌 다큐멘터리 비디오 컨텐츠를 의미합니다. 최근 미국 유명 연예인 아리아나 그란데(Ariana Grande)와 셰인 돈슨(Shane Dawson)의 다큐시리즈 컨텐츠가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또한 유튜브 외에도 넷플릭스와 같은 플랫폼에서 다큐시리즈 형식의 오리지널 컨텐츠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K-POP 가수 방탄소년단 또한 무대와 음악 등 모든 순간을 고스란히 담은 특별한 다큐시리즈를 제작하여 많은 팬들이 이를 시청했습니다.,

 

지난 해부터 구글에 다큐시리즈를 검색한 수치는 평소보다 약 10배가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브랜드는 보다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 다큐시리즈와 같은 형식을 차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11. 다양한 ASMR 컨텐츠

‘자율감각 쾌락반응(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줄여서 ASMR은 최근 특정 소리를 통해 뇌를 자극하여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느순간 부터 유튜브 내에서 ASMR이 독특한 컨텐츠로 등장하여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일반적인 형태의 ASMR 비디오는 속삭임, 요리, 책 읽기, 식사 등 다양한 상황에서 특정 소리를 유발합니다. 자신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ASMR 컨텐츠를 주기적으로 찾는 시청자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ASMR 컨텐츠를 제작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에이에스엠알티스트(ASMRtists)’라는 신조어가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때문에 이를 활용한 마케팅 또한 더욱 긍정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x2fEkEO5oQ&feature=emb_logo



12. 유튜브 검색엔진

HubSpot은 각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 45%가 다른 채널보다 유튜브 마케팅에 더욱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성공적인 유튜브 마케팅을 위해서는 창의적인 비디오 컨텐츠 기획, 훌륭한 편집기술 그 이상의 것들이 필요합니다.

유튜브 마케팅을 통해 전환율과 ROI를 높이기 위해서는, 유튜브 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유튜브는 끊임없이 검색 엔진과 알고리즘을 수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2019년 유튜브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컨텐츠 접근 알고리즘을 수정하였습니다. 이처럼 유튜브 내에서 매번 뒤바뀌는 흐름을 민감하게 파악하고, 필요에 따라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정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비디오 CTR을 늘리기 위해 비디오 제목, 미리보기와 설명을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더욱 많은 시청자를 보유하고 채널에 머무를 수 있도록 단순히 좋은 컨텐츠를 만드는 것을 넘어 흐름에 맞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함께 수립해가야 합니다.

 

 

 

13. 어글리 투 뷰티 챌린지(Ugly to Beauty Challenge)

유튜브에서 가장 빠르게 컨텐츠 지형도가 바뀐 카테고리는 단연 ‘뷰티’ 분야일 것입니다. 텍스트와 이미지로 쉽게 이해할 수 없었던 다양한 뷰티 노하우가 비디오를 통해 새로운 평가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어글리 투 뷰티 챌린지(Ugly to Beauty Challenge)’라는 이름으로 뷰티, 패션 분야에 새롭게 등장한 컨텐츠가 있습니다.

 

뷰티 챌린지는 메이크업, 헤어 스타일링, 네일 아트, 쇼핑 등을 통해 자신을 가꿔 나가는 루틴을 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마치 How-to, 튜토리얼 컨텐츠 와도 같습니다. 뷰티 챌린지를 제작하는 유튜버들은 이러한 컨텐츠 유형이 뷰티, 패션과 관련된 제품을 알리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시도들로 이루어진 뷰티 챌린지 컨텐츠가 끊임없이 선보여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뷰티 챌린지 컨텐츠는 특히 B2C 회사들을 위한 훌륭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aDbMwUHDC8&feature=emb_logo

 

 

14. 지속가능한 삶(Sustainable Living)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더 지속 가능하고 미니멀리즘적인 생활방식을 갈망하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여 만들어진 리빙 컨텐츠는 현대인들의 생활방식을 새롭게 조명하고 있습니다.

더욱 많은 사람들이 친환경 제품, 서비스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제로 웨이스트 (zero-waste)’과 같은 컨텐츠가 현대인들의 생활방식에 대한 관점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환경보호를 위해 일상에서 자신만이 실천하고 있는 노하우나 방법을 공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미니멀리스트들의 삶을 보여주는 컨텐츠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자신들의 삶의 터전을 최소한의 자원으로 마련하는 모습 등, 미니멀리스트의 라이프스타일이 담긴 비디오는 많은 시청자들로 하여금 그들의 삶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을 제시해줍니다. 이처럼 환경적, 사회적 위기 앞에서 지속가능한 삶을 실천하고자 달라지고 있는 소비자들의 생활방식에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결론

앞으로도 유튜브 트렌드는 시시각각 변할 것입니다. 컨텐츠 포맷은 계속 진화해왔습니다. 하지만 오늘 살펴본 이러한 변화 양상들은 최근 몇 년 동안 유튜브 지형을 지배해 온 대표적인 유형입니다. 때문에 유튜브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유튜브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앞으로 유튜브는 모바일 중심의 영상 컨텐츠 생태계를 움직이는 핵심으로 더욱 기능할 것입니다.

 

 

 

본 컨텐츠를 통해 픽업을 찾아주신 브랜드 및 인플루언서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인플루언서와 브랜드가 함께 만드는 'No.1 브랜디드 컨텐츠 마켓 플레이스', 픽업은 여러분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TOP